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10회 제주 물 세계포럼, 서밋 토크 끝으로 폐막
제10회 제주 물 세계포럼, 서밋 토크 끝으로 폐막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0.1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지하수 마그네슘·실리카 함량 높아 건강 증진에 도움” 발표도
오경수 사장 “제주 물 세계포럼, 아·태 지역 물 안보 및 가치창출 플랫폼으로”
11일 폐막된 제10회 제주 물 세계포럼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서밋 토크. /사진=제주도개발공사
11일 폐막된 제10회 제주 물 세계포럼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서밋 토크. /사진=제주도개발공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 지하수에 면역 활성 효과 등 건강에 이로운 물질이 함유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10회 제주 물 세계포럼 이틀째인 11일 ‘건강을 위한 물 세션’에서는 삼다수를 포함한 제주 지하수의 건강기능적 측면의 효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먼저 정규식 경북대 교수는 ‘우리나라의 좋은 물, 건강한 물의 가치 발굴’에 대한 발표를 통해 좋은 물이 조직 재생을 활성화하고 항산화 상태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또 그는 “건강 증진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2리터 이상의 물 섭취’가 중요하다”며 세계 각국의 물 섭취 권장 정책을 소개한 뒤 국내에서도 물 섭취를 독려하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오상실 제주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제주 지하수가 마그네슘과 실리카, 바나듐 등 천연 미네랄 함유량이 높아 음용시 혈당 저하와 항 비만, 면역 활성 효능이 뛰어나다고 발표했다.

오 박사는 “지하수 내 미네랄 함유량은 식품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물에 녹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체내 흡수율은 훨씬 높다”면서 “마그네슘과 실리카, 바나듐 등 지하수에 포함된 건강기능적 특성들이 하나로 모여 시너지를 발휘해 면역 활성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프랑스지질광물연구원의 마레샬 장 크리스토프 박사는 “지하수를 비롯한 천연 미네랄 워터가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자원 보호가 필수로 동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세 번째 세션에서는 수자원 보호와 지속 이용 가능한 물 관리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발표자들은 제주 지역의 지질, 생태적 특성을 고려한 지하수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특히 한국수자원공사 유영권 박사는 제주도의 중요 수자원인 지하수의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지하수 통합 관리를 통해 지역별, 시기별 용수공급 불균형 등 현재 직면해 있는 물 환경 변화를 극복하고 제주도의 물 순환 시스템을 회복시키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세션 종료 후에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제주물 세계포럼의 글로벌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서밋 토크가 진행됐다.

윤승준 서울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이번 토크에서 오경수 개발공사 사장은 제주물 세계포럼의 10주년을 기념해 향후 비전을 선포하고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오 사장은 “삼다수로 대표되는 제주 지하수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시작한 제주 물 세계포럼이 지난 10년간 지구촌이 당면한 물 문제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해결을 위한 지혜를 모으는 장으로 발전했으며, 나아가 세계 물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성장했다”면서 “국제기구 및 국내외 전문기관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제주물 세계포럼을 ‘아시아-태평양 지역 물 안보와 가치 창출의 플랫폼’으로 도약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그는 “이를 위해서는 국내외 파트너 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국내외 글로벌 리더들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을 예고했다.

한편 12일에는 포럼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삼다수 생산 현장 등을 돌아보는 필드 트립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