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원희룡 “제주 섬 한계 극복할 기회 제공하겠다”
원희룡 “제주 섬 한계 극복할 기회 제공하겠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8.14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간 진행되고 있는 갭이어 성과보고회 참석, 청년정책 방향 제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차산업과 관광산업 위주인 제주 섬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과 진로 체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14일 서울 종로구에 있는 센터마크호텔 연회장에서 진행된 갭이어(Gap year) 성과보고회에 참석,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제주 청년들을 격려하고 청년들의 목소리를 도정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실제 주체인 제주 청년들이 경험과 고민, 아이디어들을 청년 원탁회의나 청년 사업에 적극 제시함으로써 제주도정 정책에 청년들의 현실과 실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이미 시작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실제 부딪혀보는 것 자체가 큰 자산이 될 것”이라며 “지금의 이 경험을 기억해 앞으로의 고민과 어려움들을 극복하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제주 청년 갭이어 체험 프로그램은 지리적 특성상 상대적으로 다양한 삶을 경험해 볼 기회가 부족한 도내 청년들에게 자기 성장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공공 부문 최초로 도입한 사업이다.

올해는 제주 청년 60명을 대상으로 7월 30일부터 오는 18일까지 20일간 진로를 비롯한 다양한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1:1 전문 컨설팅, 개인ㆍ팀별 미션 수행, 분야별 직업인과의 대화 프로그램(10회) 등이 진행 되고 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3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성과보고회는 체험프로그램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청년들이 스스로 기획한 팀별 미션 수행 결과를 공유하고 현실화를 위한 상호 교류의 장으로 진행됐다.

‘다 줘’팀은 당초 기획했던 ‘웹 매거진_연남동의 이모저모’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기획을 수정했던 경험을 토대로 생각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공유했다.

또 ‘낯선 사람에게 자신의 고민과 꿈을 응원 받는 기획’을 진행한 ‘오지조’ 팀은 바쁘게 살아가는 서울 사람들에게 선뜻 다가서기 어려웠지만 취지에 공감해주는 사람들을 만난 경험을 공유하며 “자신의 고민과 꿈을 공감해주는 따뜻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용기를 가지고 꿈에 도전해도 괜찮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빵을 만들어 판매하고 수익금을 좋은 일에 쓰자’는 미션을 진행한 ‘좌양김’ 팀은 사전 지식 없이 빵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워 좌절도 했지만, “경험을 통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한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들은 성과보고회가 끝난 후 12개 팀별로 대중교통을 이용, 2박 3일 동안 강원도·전라도·충청도 등을 돌아보며 다른 지역의 문화와 생활방식, 지역민들의 삶을 직접 느끼고 경험하는 국내탐방 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