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대변인실 없애고, 특별자치추진국은 과로 축소 조정
대변인실 없애고, 특별자치추진국은 과로 축소 조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8.0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 민선 7기 제주도정 첫 조직개편안 수정가결
3급 2명·4급 2명·5급 2명 등 도 본청에서 9명 줄여 행정시 배정키로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첫 조직개편안이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수정 가결됐다. ⓒ 미디어제주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첫 조직개편안이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수정 가결됐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첫 조직개편안이 제주도의회 소관 상임위에서 가까스로 수정 가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지난달 26일 심사를 보류했던 제주도의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과 사무위임 조례 개정안을 수정, 통과시켰다.

수정된 조직 개편안의 내용을 보면 우선 당초 도지사 직속 3급 직제로 신설하려던 대변인을 없애고 종전대로 정무부지사 소관 4급 직제로 공보관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로써 3급 1명, 4급 1명, 6급 이하 1명 등 3명이 줄어들게 됐다.

또 신설 예정이었던 4개 실·국 중 특별자치추진국은 특별자치행정국 소관 특별자치법무과로 두도록 하면서 3급 1명과 4급 1명, 5급 1명, 6급 이하 2명 등 5명을 줄였다.

여기에다 행정자치위는 도 본청의 5급 1명을 추가로 감축, 줄어든 9명을 행정시 소속으로 정원을 늘려 배정하도록 했다.

이 부분에 대해 행자위는 공보관 산하 6개 담당 중 5급 1명을 줄이는 방안을 권고하면서도 어느 부서에서 5급 1명을 추가로 줄일 것인지는 도에 맡기기로 했다.

하지만 당초 심사과정에서 ‘옥상옥’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집중 제기됐던 소통혁신정책관(3급) 직제와 산하의 소통담당관, 청렴혁심담당관(이상 4급) 등 조직 신설 및 개편안은 그대로 통과됐다.

행자위는 이같은 내용의 수정안을 통과시키면서 매년 초에 도내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을 포함한 중기인력운영계획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등의 부대조건을 달았다.

조직관리 업무 담당에 대해 개방형 직위 지정 등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하고, 세계평화의 섬 정책 활성화와 4.3의 세계화를 위해 4.3 관련 부서와 평화 관련 부서를 통합, 향후 조직 개편 때 반영을 고려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도시상임기획팀 소속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계획위원회에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업무 지원을 위해 독립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라는 부대조건도 덧붙였다.

또 추가 사무 이관 및 예산 확충 차원에서 특별지방행정기관이었던 고용센터 명칭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고, 갈등관리 정책 강화를 위해 소통담당관을 ‘갈등조정소통담당관’으로 명칭 변경을 적극 검토해줄 것을 요구했다.

일하는 공직 사회를 위해 도의 주요 업무에 대한 심사, 분석 업무를 할 수 있는 전담 담당을 두도록 하라는 조건도 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