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제주연구원, 산하 연구기관 직원 횡령사실 알고도 ‘쉬쉬’
제주연구원, 산하 연구기관 직원 횡령사실 알고도 ‘쉬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7.1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 관리감독 소홀 등 감사위에 감사 청구키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연구원이 산하기관 직원의 공금횡령 사실을 알고도 고발 조치를 하지 않은 데 대해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태순)가 제주도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는 지난 16일 오후 제주연구원 원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제주사회복지연구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현안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의원들은 제주 지역 사회복지의 싱크탱크 역할을 해야 할 사회복지연구센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부분을 지적하면서 제주연구원이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하는 등 부실 운영에 대해 감사 청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지해 12월 한 민원인의 제보로 용역 입찰과정의 문제와 직원 복무 관련, 공금 횡령 등으로 제주도감사위원회에서 감사를 받고 있지만 제주연구원이 이같은 사실을 인지하고도 아직까지 고발 등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안전위는 제주연구원장이 ‘원장은 공금 횡령 등 범죄 혐의 사실을 발견하거나 통보를 받은 경우 이를 수사기관에 고발해야 한다’는 운영 지침을 어겼다고 판단,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보건복지안전위는 센터가 연구 수행기관이면서 일부 과업을 다른 용역업체에 다시 외주를 주는 등의 문제도 감사청구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이날 현안보고에서는 ‘제주도 사회복지 기본 조례’에 따라 센터장은 상근하도록 하고 하고 있음에도 올 1월부터 제주연구원 연구실장이 센터장을 겸인하는 등 제주연구원의 부적절한 인사 조치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연구원 제주사회복지연구센터는 제주 지역 사회복지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해 5월 1일 문을 열었다. 현재 직원은 박사급 전문연구위원 3명과 석사급 전문연구원 2명, 행정사무원 1명 등 6명이 근무하고 있다. 올해 예산은 7억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