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제주도의회,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 추진
제주도의회,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 추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7.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명 의원들 중 37명 서명 참여 … 19일 본회의에서 채택 예정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의회가 해군이 오는 10일 강정마을에서 개최를 추진중인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을 마련, 이번 임시회 회기 중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 을)은 최근 해군이 주민들의 반대에데 볼구하고 제주해군기지에서 국제관함식 개최를 강행하려고 하는 것과 관련, ‘제주 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을 마련해 의원들로부터 서명을 받고 있다.

해군 제주기지전대가 지난해 11월 실시한 부대 공개행사 장면. /사진=해군 제주기지전대
해군 제주기지전대가 지난해 11월 실시한 부대 공개행사 장면. /사진=해군 제주기지전대

 

이번 결의안은 지역구 의원인 임상필 의원(더불어민주당, 중문·대천·예래동)과 지난 11일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입장을 피력했던 이상봉 의원 등이 주도했다.

16일 오전 10시 현재까지 결의안에 서명한 의원들은 김태석 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무소속, 교육의원들까지 망라돼 모두 37명이 서명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의원들은 결의문을 통해 11년간 이어져온 갈등과 아픔이 치유되기도 전에 이러한 군사적 행사가 추진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군함 정박으로 인한 어장 오염과 국제적인 군함 사열식으로 제주가 군사기지의 섬으로 낙인찍힐 것을 우려해 강정마을회가 임시마을총회에서 국제관함식 유치 반대를 결정했다는 점을 분명히 적시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의견에 따르겠다던 해군이 태도를 바꿔 국제관함식 유치를 강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의원들은 “해군이 당초 제시한 지역 주민과의 상생과 화합이 목적이라면 마을의 결정에 동의하고 제주해군기지에서 진행하려고 하는 국제관함식을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국제관함식 행사가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라는 공식 명칭에 부합하는지 의문이라며 행사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의원들은 “이번 국제관함식 개최로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 오로지 해군 중심의 항만으로 변질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제관함식 개최로 민군복항협관광미항으로서의 기능이 상실돼 군항으로서만 기능하게 된다면 이는 당초 해군과 정부의 약속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일이 될 것”이라고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이들은 “정부는 강정마을과 도민사회의 갈등과 혼란을 부추기는 국제관함식 제주해군기지 유치 강행을 중단하고, 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과 아픔을 보듬을 수 있는 상생과 화합의 장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식 의안으로 접수된 결의안은 오는 19일 제2차 본회의에서 표결을 거쳐 채택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결의안이 채택되면 청와대와 국방부(해군)로 발송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