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반기문 “예멘 난민, 제주도 입장에서 어려움 많을 것”
반기문 “예멘 난민, 제주도 입장에서 어려움 많을 것”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6.2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원희룡 지사와 환담 “도지사의 혜안으로 평화롭게 잘 해결하길”
원 지사 “무비자 입국 악용, 사회적 비용 등 갈등 해결방안 고민 중”
제주포럼에 참석하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원희룡 지사가 26일 오후 환담을 갖고 예멘 난민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포럼에 참석하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원희룡 지사가 26일 오후 환담을 갖고 예멘 난민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포럼에 세 번째 참석하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최근 예멘 난민 문제와 관련, 인도주의적 차원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데 원희룡 지사와 뜻을 같이 했다.

원희룡 지사와 반기문 전 총장은 26일 오후 제주포럼이 열리고 있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조직위원장 접견실에서 예멘 난민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반 전 총장은 자신이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임하던 중에도 각국의 분쟁으로 전 세계적으로 난민 문제가 끊이지 않았다면서 소말리아, 시리아, 터키, 레바논, 케냐 등에서 마주했던 비참한 실상을 회고했다.

특히 그는 “국제적인 인도주의 원칙에 입각해 피난민을 받아들이면서 생기는 지역의 치안 문제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주민과의 동화 문제 등 이런 것들이 제주를 넘어 우리나라 전체의 숙제이다 보니 쉬운 대답이 안 나오는 것”이라는 진단을 내렸다.

이어 그는 “난민을 다 받아들여 생활 거처라든지 당장의 필요한 인도적 지원을 해가면서 서서히 동화를 시키고 적응을 도와주는 것이 정답이지만, 제주도가 처리하는 입장에서 당연히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도 이에 대해 “이미 2012년 제정된 난민법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난민의 처우에 대해 인도주의적 의무를 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다만 그는 “국가적으로 이런 경험이 없고, 강제 징집을 피하기 위한 가짜 난민의 문제나 불법 취업을 위해 난민법을 악용하는 사례 등이 끊임없이 제보가 되고 있고 이와 관련된 청와대 국민 청원이 40만 가까이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제주에 입국한 예멘인은 561명, 비자를 통해 입국한 난민도 200여명”이라면서 “모두 800여명에 달하는 난민들에 대해 인도주의적 지원의 문제를 넘어 제주의 무비자 입국을 악용하는 사례와 감당해야 할 사회적 비용, 이 과정에서 빚어지는 불필요한 갈등을 어떻게 조화롭게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반 전 총장도 “이전의 미국 사회에서도 다양한 목소리가 존재했는데 참 민감하고 힘든 문제”라면서 “도지사의 혜안으로 평화롭게 잘 해결하기 바란다”고 원 지사가 난민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반 전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 재직중이었던 지난 2009년과 2016년 두 차례 제주포럼에 참가한 바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아시아의 평화 재정립’을 주제로 27일 진행되는 세계지도자세션에 토론자로 참석, 창의적 평화의 가능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