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셀프검증’ 논란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다시 원점으로
‘셀프검증’ 논란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다시 원점으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5.05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 참여 업체 계약포기
국토부, 4일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재발주
국토교통부 청사.
국토교통부 청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재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국토부는 지난 4일자로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사전규격을 공고, 9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2일 입찰 마감 결과 용역 사업자로 선정된 ㈜유신 컨소시엄이 계약을 포기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국토부는 사전타당성 재조사는 대한교통학회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유신이 맡도록 한 바 있다.

하지만 국토부가 용역 업체 선정 절차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기로 하면서 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한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데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과업지시서에는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분야와 관련, 지역 주민과 정부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가칭)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검토위원회’가 구성돼 종전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서 이미 검토됐던 사항에 대한 쟁점사항을 제기할 경우 연구 과정에 반영, 중점 검토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검토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국토부는 “공정성을 위해 국토부와 지역 주민 등이 협의해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과업지시서에 명시해놓고 있다.

이처럼 타당성 재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되면서 제주도가 별도로 발주하기로 했던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자연스럽게 늦어질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국토부의 타당성 재조사 용역이 끝난 후에 입찰 공고할 예정”이라고 밝혀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늦어지면서 전체적인 진행이 지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와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당초 ㈜유신 컨소시엄이 기본계획 수립 용역 업체로 선정된 데 대해 ㈜유신이 부실 용역 논란에 휩싸인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수행했다는 점을 들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업체에 다시 기본계획 용역을 맡기겠다는 국토부의 황당한 기개가 놀랍다”며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