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道와 도의회 지도감독, 견제 기능 포기인가?
道와 도의회 지도감독, 견제 기능 포기인가?
  • 양인택
  • 승인 2018.04.1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인택의 제주관광 돋보기] <56>
관광협회가 운영하는 제주국제공항관광안내소(왼쪽)와 150여명의 연명 탄원서.
관광협회가 운영하는 제주국제공항관광안내소(왼쪽)와 150여명의 연명 탄원서.

# 관광 공익 보조사업 민간사업자 모임에 올인

道가 지도 감독 권한을 포기한 것인지 어떤 유착이 있는지 이해하기 힘든 일들이 그냥 진행되고 있다. 또 이를 마땅히 견제해야할 도의회 역시 마찬가지로 묵시적인 용인을 하고 있다.

道는 관광국까지 별도로 만들고도 보조금 지원 사업에 대한 지도 감독에 수수방관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론 보도도 우습게 여기는 것인지 보도되거나 말거나 눈도 귀도 막고 있는 것 같다. 도민의 민의 대표라는 제주도의회라고 다른 모습도 없다.

요즘 6.13 지방선거에 당선되고자 모두들 열심히 정책들을 내놓지만 지금까지 4년동안 무얼 했는지를 먼저 돌아보고 난 뒤 정책을 내놓고 도민들 앞에 굽실거려야 하지 않을까

# 보조금은 자신의 돈이 아니라서 방관하는가

민간사업자모임에 권한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관광안내소 운영에도 보조금을 100% 지원해주고 있다.

민간사업자 모임인 제주도관광협회 직원들의 월급과 운영비 등의 일체를 道가 지원해 주고 있다.

그러나 안내소 운영은 관광협회 회원사 위주로 운영돼서 도내 사업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협회의 회원 중점으로 운영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운영 개선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150여명의 연명으로 2016년도 10월에 道로 제출한 내용이 보도됐다.

도내 언론에서는 회원사만 허락되는 ‘그들만의’ 공간, 공항 내 안내데스크는 회원사 홍보물 아닌 경우는 ‘퇴짜’ 일쑤, 공적자금 받으면서 사단법인 소속 회원사 이익창출만 혈안 등으로 수차례 보도됐다.

그렇다면 道 보조금은 제주사회의 공동이익 창출에 사용돼야 하는 게 당연한 목적이 아닌가.

# 홍보물 비치 한국관광공사는 ‘YES’, 도 관광협회는 ‘NO’라는 보도에도 무시 행태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기관의 관광안내소는 아무런 조건 없이 홍보물을 비치해주고 있는데 혈세로 운영하는 제주관광안내소가 비치를 안 해주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라도 납득될 수 없는 일이다.

道가 임대해서 위탁형태로 운영하는 관광안내소 운영에 팔짱만 끼고 지도 감독권한의 포기나 진배없다.

또 도의회 역시 도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이란 말만 앞세울 뿐 사실상 이러한 문제점에 수수방관해 왔다.

특히 언론에서는 “도민 혈세 투입된 종합관광안내소는 사단법인 위한 곳 아니”, “부스를 아예 없애고 道발간 관광 홍보물 비치하는 것도 방법이다”라고까지 보도했다.

또 다른 언론도 “혈세 14억 투입 제주관광안내소 공적기능 찾을까?” 등의 제목으로 제주관광안내소에 대한 문제점을 수차례 보도했다. 그럼에도 道와 도의회는 “뉘 집 개가 짓고 있느냐”는 식의 행태로 묵묵부답하면서 시정은 관광협회 측에 떠넘기고 있다.

# 이런 道와 도의회 행태를 도민이 심판해야

道와 도의회는 이런 내용의 보도에 개선했는지, 또 얼마나 도민을 위한 행정을 펼치고 견제 역할을 했는가를 공개 질의한다.

제주관광안내소 운영 개선에 왜 방관했는가, 앞으로 어찌할 것인가에 공개적인 답을 요구한다.

선거에 당선되려고 굽실거리며 인사할 시간이 있으면, 지금까지 얼마만큼 도민사회를 위해 일을 했는지를 숙고한 후 도민 앞에 나서는 게 양심 있는 사람이 아닐까.

누구라 칭하면 대부분 사람들이 알 수 있는 모 도의원은 전 직장에서 부당한 지시에 반박하는 부하 직원을 폭행 등의 횡포를 자행하여 언론에 보도된 적도 있었다.

이제는 도민들이 심판해야 한다.

지연, 학연, 특히 궨당 문화를 떠나서 진정한 제주사회의 공동이익을 만들어 줄 도지사인지, 도의원인지를 구별하여 선택을 해야 제주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양인택의 제주관광 돋보기

양인택 칼럼니스트

제주시 용담 출신
제주대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졸업
한국관광호텔업협회 제주지회 사무국장
제주도관광협회 부산홍보관장
제주세관 관세행정 규제개혁 민간위원
(현) 사단법인 제주관광진흥회 이사 겸 사무처장
논문 <호텔종사원의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 <제주방문 내국인 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목표시장 확장 방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