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깨끗한 제주·마음껏 뛰어 놀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깨끗한 제주·마음껏 뛰어 놀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4.1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10일 ‘아동이 제안하는 지방선거 공약 발표’
초‧중‧고교생 7명, 지사‧교육감 예비후보들에 아동정책 반영 요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깨끗한 제주도를 만들어 주세요.”,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주세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제주종합사회복지관(관장 문교정)은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도지사 및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들을 대상으로 ‘제주도 아동이 제안하는 아동정책‧공약 제안 발표회’를 개최했다.

10일 열린 '제주도 아동이 제안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약 발표회'에서 양빈 양(제주여중 1)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10일 열린 '제주도 아동이 제안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약 발표회'에서 양빈 양(제주여중 1)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앞서 도지사, 교육감 후보들에게 아동정책 및 공약을 제안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온‧오프라인으로 ‘미래에서 온 투표’ 애드보커시(Advocacy) 캠페인을 진행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제주에서 1000여명의 아동(학생)들이 참여했고 1500여건의 의견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참석한 학생들은 ▲환경 ▲건강 ▲여가 ▲안전 ▲교통 ▲복지 ▲교육 등 7개 분야로 정리한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김형우 군(동광초 5)은 “깨끗한 제주도를 만들어 달라”며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개선해 클린하우스를 깨끗하게 관리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쓰레기가 길거리나 놀이터, 학교 운동장에 너무 많고 특히 학교 운동장 안에는 어른들이 버린 담배꽁초, 술병들이 많이 있다”며 “거리 곳곳과 놀이터, 학교 운동장에 쓰레기통을 설치해 달라”고 덧붙였다.

‘미래에서 온 투표’ 애드보커시 캠페인 도내 학생 1000여명 참여

환경·건강·여가·안전·교통·복지·교육 등 ‘7개 분야’ 1500여건 접수

김가연 양(도남초 6)은 학교 주변 금연구역 확대와 정해진 곳에서만 담배를 티도록 흡연 전용구역 설치를 요구했다.

김 양은 “학교 주변 금연구역을 확대하거나 흡연구역을 지정해 주고 올바른 흡연 에티켓 교육과 금연교육을 더 적극적으로 시행해 달라”고 이야기했다.

김승준 군(제주서초 6)은 “마음껏 뛰어 놀고 싶다. 놀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달라”며 놀이터와 생활체육시설, 공원 조성과 함께 하교 시간 조정을 통한 문화체험 기회 확대를 강조했다.

10일 열린 '제주도 아동이 제안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약 발표회'에서 김형우 군(동광초 5)이 깨끗한 제주도를 만들어달라는 내용의 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10일 열린 '제주도 아동이 제안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약 발표회'에서 김형우 군(동광초 5)이 깨끗한 제주도를 만들어달라는 내용의 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양빈 양(제주여중 1)은 폭력없는 학교를 주문했다.

양 양은 “학생 및 교사 대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에서 폭력을 근절할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마련해 달라”며 “학교나 학원에서의 체벌도 금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황희권 군(세화고 1)은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주차를 없애주고 주차장을 많이 만들어 달라”고 역설했다.

또 편리한 이용을 위한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과 학교 근처 횡단보도 및 신호등의 ‘녹색 신호’ 시간을 길게 해달라고 피력했다.

이은진 양(중앙여고 3)은 학교 급식에 대한 예산 지원 확대와 급식실 위생관리, 급식 메뉴 선정 시 학생들 의견 반영 등을 지적했다.

원동현 군(제주사대부고 2)은 “등·하교와 쉬는 시간을 조정해 모든 학생들이 충분히 쉬고 아침밥도 챙겨먹을 수 있도록 해달라”며 “예체능 및 특기적성 수업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을 통해 모인 주요 공약들을 후보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전달, 서명을 받고 지방선거 전까지 공약에 아동 의견이 반영되는 지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발표회에는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고은영 녹색당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장성철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위원장, 김대원 정의당 제주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