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를 마냥 기다리게 만들지 말고 소통을”
“누군가를 마냥 기다리게 만들지 말고 소통을”
  • 김형훈
  • 승인 2018.04.10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찬의 무술 이야기] <24> 소통과 기다림

최근 대통령의 탄핵과 함께 그 대통령이 24년이라는 중형을 받았다. 그는 자신의 일을 구별하지 못하는 무능함과 지인들을 통해 한 나라를 좌지우지 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대형 참사가 발생했을 때 국민을 구하는 행동을 한 것처럼 꾸몄으며, 발표한 행도도 모두 거짓인 것으로 밝혀졌다.

국민들은 대통령의 설명을, 정부의 설명을 기다렸다. 국민들은 본인들의 손으로 뽑은 대통령의 능력과 국민들을 위하는 대통령의 마음을 기다렸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으니까.

그러나 어떤 소통도 대화도 없었다. 그 기다림의 끝은 절망과 허무함으로 그리고 분노로 끝이났다.

그는 기다리고 있는 국민들의 마음을 과연 알고 있었을까? 아니 알려고는 했을까? 알고 있었다면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을 것이다. 알려고 노력했다면 이런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조금이라도 노력 했었다면 말이다. 소통의 부재와 그 기다림의 끝은 참혹한 결과로 나타났다.

훈련하는 제주오승도장 회원들. 문영찬
훈련하는 제주오승도장 회원들. ⓒ문영찬

예전 태권도를 수련할 때는 도장의 주 수련생이 초등부였다. 차량운행을 하고 있었고 한번 수련할 때마다 많은 학생들로 북적거렸다. 차량운행 관계로 학생들이 도장을 나올 수 없거나 탑승위치, 하차 위치가 바뀔 때마다 학부모의 전화는 끝이 없었다. 운전을 하시는 기사분과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둘 중 한명은 바람 맞기 십상이었고, 차량 운행 노선에 변경이 생기면 시간을 맞추기 위해 과속 등 위험 요소가 발생하였다. 안전 운행을 위해서도, 수련시간을 위해서도 서로간의 소통은 필수였다.

요즘은 도장내 출결관리 시스템까지 도입되어 아이들의 출석은 물론 상담 및 공지사항 등을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관리가 된다고 한다. 이제는 무술 도장도 무술만 잘 한다고 되 는것 같지는 않다. 소통도 이제는 컴퓨터가 해주는 시대가 왔다.

제주오승도장은 아이키도와 고류검술(가토리신토류)을 지도하고 훈련하는 무술도장이다. 제주에서 유일하게 다수의 검술 면허와 3단 이상의 유단자를 보유한 명문 도장이다. 성인들로만 이루어져 훈련이 강하고 엄격한 도장이다. 차량운행이나 출결관리를 따로 하지는 않는다. 물론 도장에 훈련 출석부가 있어 본인들이 훈련 후 따로 적기는 하지만 선생이 출석부를 부르면서 관리하지는 않는다. 스마트폰 관리나 컴퓨터로 회원 관리 등 그런 것들도 하지 않는다. 아직까지는 컴퓨터를 통해 자동화가 아닌 사람대 사람이 직접 소통과 대화를 하고 있다.

배움을 청하는 곳이기에 소통의 방법이 조금 무겁고 관계를 소중히 하기에 조금 어렵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회원들이 섭섭(?)해 하는지도 모르겠다.

최근 육지의 지도원과 통화 중 도장에서 회원들을 기다리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날은 일요일이었고, 조금만 더 기다리다가 아무도 오지 않으면 오늘은 그만 퇴근한다고 했다. 결국 아무도 오지 않아 그 선배는 조금 일찍(?) 퇴근할 수 있었다.

자신의 선생이 도장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배움을 청한 학생은 아무 연락도 없이 도장을 가지 않은 것이었다. 분명 일요일 운동을 배우겠다고 했기에 일요일 수업이 생겼을텐데. 그렇게 선생은 바람(?)을 맞았다. 그래도 선생은 학생이 고맙다고 했다. 도장의 회원으로 남아 있어줘서.

전화 한통이면, 아니 문자 한통이면 기다림이 소중한 사람이 그렇게 외롭지는 않을 것이다. 기다리는 사람의 마음을 조금만 알려고 노력한다면 전화 한통 정도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오늘 일이 생겨 가기가 어렵습니다.’라는 간단한 문자 한번이면 그 지도원은 걱정하고 있지 않을 것이다. 전화를 끊고 밀려오는 아쉬움에 마음이 조금 무거웠다. 조금만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려 한다면 그 기다림의 끝은 무겁지 않을 것이다. 나부터 반성해야겠다. 그리고 항상 기다리시는 어머님께 전화를 드려야겠다.

 

문영찬의 무술 이야기

문영찬 칼럼니스트

(사)대한합기도회 제주도지부장
제주오승도장 도장장
아이키도 국제 4단
고류 검술 교사 면허 소지 (천진정전 향취신도류_텐신쇼덴 가토리신토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