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추념식 참석 여야 대표들 “4.3특별법 개정” 한목소리
추념식 참석 여야 대표들 “4.3특별법 개정” 한목소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4.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민주당이 앞장서서 속도 내겠다”
홍준표 “무고한 양민 학살 보상 이뤄져야”
박주선 “빠른 시일 내 처리 당력 모으겠다”
조배숙 “4월 임시국회에서 최선 다할 것”
이정미 “학살의 슬픈 역사 이 땅에서 사라져야”
제70주년 4.3 추념식에 참석한 여야 대표들. 왼쪽부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 미디어제주
제70주년 4.3 추념식에 참석한 여야 대표들. 왼쪽부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70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야당 대표들이 한 목소리로 4.3특별법 개정에 힘을 쏟겠다는 약속을 내놨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추념식에서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에 후퇴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점을 들어 “그 약속을 국회는 존중해야 한다. 민주당이 앞장서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진실을 끝까지 파헤쳐 역사가 다시는 비뚤어지지 않고 왜곡되지 않게 하겠다”며 “4.3은 단순히 역사로 끝나는 게 아니라 이 땅을 살아가는 우리가 인권을 어떻게 대하는지 달려 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것을 바로잡지 못하면 역사는 마치 54년 대학살극이 끝나고 26년만에 광주에서 무참한 양민 학살이 일어났듯 역사의 비극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면서 “제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진실과 역사를 대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70주년은 온 국민이 함께 해주셔야 한다”는 당부를 전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4.3 사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과 역사 인식은 다르다”면서도 “건국 과정에서 무고한 양민들이 학살, 희생당했다는 데 대한 정당한 진상 규명과 보상 절차는 이뤄져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국회에 계류중인 4.3특별법에 대하 제1야당으로서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표는 “상처를 치유하지 못하고 이날을 맞이해서 희생되신 분들과 유족들에게 죄송하다”면서 머리를 숙였다.

이어 박 대표는 “당에서도 4.3의 완전한 진상 규명을 위해 확실한 자료를 수집, 진상을 규명할 수 있도록 특별법 개정을 제출해놓고 있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당력을 모으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보수 단체의 반발에 대해서도 그는 “역사의 진실을 규명하는 데 이념 투쟁의 장이 돼선 안된다”며 “역사는 역사이고, 이념은 이념이기 때문에 진실을 규명하는 차원이다. 그래야 대한민국 발전의 토대가 마련된다”고 강조했다.

4월 임시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 통과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교섭단체가 합의하지 않으면 의사일정을 할 수 없기에 여러 가지 설득을 하고 전략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앞으로 제주가 4.3을 넘어 우리나라의 새로운 평황 역사를 쓰는 섬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면서 자신들도 제주와 함께 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아울러 조 대표는 특별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4월 임시국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보겠다”면서 “민주평화당이 원내 교섭단체로 정의당과 함께 하고 있는 만큼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양민 학살이라는 슬픈 역사가 대한민국 땅에서 사라질 수 있도록 특별법 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노회찬 원내대표는 “4.3 70주년을 맞이해 4.3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영혼들이 역사적 재평가를 온전히 받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면서 “정부가 직접 국가적 사업으로 나서 4.3에 희생된 영혼들이 온전화 평화와 안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정의당도 그 길에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