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41 (목)
한라산국립공원 대피소 불법 운영 사실로 드러나
한라산국립공원 대피소 불법 운영 사실로 드러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3.23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노후된 건물 개축 이후 문화재청에 기부채납
건물 사용허가 받지 않은 채 10년 넘게 대피소 운영

도 세계유산본부 “도민들께 사과 … 관계자 책임 묻겠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월 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 해산 총회 긴급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민주노총 제주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월 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 해산 총회 긴급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한라산국립공원 내 진달래밭 대피소와 윗세오름 대피소가 문화재청으로부터 사용 허가를 받지 않고 불법적으로 운영돼온 것으로 확인됐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최근 문화재청으로부터 건물 사용허가가 없었다는 공식 회신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국립공원관리사무소가 건물 사용허가 절차를 누락한 점에 대해 “도민들에게 공식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탐방객 안전을 위한 대피소 기능을 갖추기 위해 대피소 용도와 건물 사용허가 등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국립공원관리사무소는 지난 2007년 노후화된 건물 붕괴를 예방하기 위해 진달래밭과 윗세오름 대피소를 개축하는 과정에서 건축 및 문화재 현상변경허가와 부지 사용 갱신허가를 받아 행정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보고 사용해왔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최근 대피소 건물에 대한 기부채납 이후 국유재산법 제30조에 따라 ‘토지’에 대한 사용허가는 받았지만 ‘건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받지 않았다는 회신을 보내왔다.

개축 직후인 2008년 5월과 2009년 3월 각각 문화재청에 기부채납됐는데 건물 사용허가를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세계유산본부 관계자는 “앞으로 한라산국립공원 대피소를 탐방객 안전을 위한 대피시설 기능에 충실하도록 운영하겠다”면서 “응급상황에 대비한 구급약품, 비상식량, 구조장비를 상시 비치하고 안전구조요원이 상근하는 응급진료소를 운영, 위급상황에 대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라산국립공원 대피소가 불법 운영돼온 사실은 최근 한라산후생복지회 해산 결정 이후 집단해고된 후생복지회 노조 조합원들의 복직 투쟁 과정에서 불거져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