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강정반대위, 해군기지협의회 '불참'
강정반대위, 해군기지협의회 '불참'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8.2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국무총리실 등에 '협의회' 불참입장 통보
강정해군기지 반대위원회가 해군기지 건설을 전제로 한 제주해군기지 협의회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재천명했다.

이에따라 지난 17일 발족된 '제주해군기지협의회'의 '반쪽' 운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강정 해군기지 반대위원회는 27일 국무총리실과 국방부장관,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서귀포시장, 해군 제주기지 사업단장 앞으로 공문을 보내 "8월 20일 강정마을 주민투표(비밀투표)를 통해 투표 참가자 725표 중 반대 680표, 찬성 36표, 무효 9표로 강정해군기지 유치반대 총의가 모아진만큼 강정마을회의 결정을 존중하며 강정 해군기지 반대위원회도 제주해군기지 협의회 참여가 불가능하다"며 제주 해군기지 협의회 참여 불가 입장을 통보했다.

강정반대위는 "제주지방법원 제2민사부에서 인정한 8월 10일 강정마을 임시총회에서 마을회장(윤태정)이 해임됐고 신임 마을회장, 부회장이 선출 됐다"며 "총회에서 강정마을의 갈등을 해소할 유일한 방법은 주민투표(비밀투표)로 마을주민 전체의 의견을 물어 그 결과에 승복하는 것에 달려 있고, 주민들의 요구에 의해 20일 일 주민투표(안)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해군과 김태환 제주도정, 서귀포시에 "언론상에 공표한 695명이 유치동의를 한다는데 정정당당히 주민투표로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며 "695명의 동의서가 떳떳하고 정당하다면 사실 여부를 반대위측에게 공개하고 다시 주민투표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강정반대위는 "강정주민의 총의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역설한 뒤 "국방부, 해군, 김태환 제주도정은 강정 주민의 진정한 뜻을 헤아려 (해군기지)전면 재검토를 결정하고 (계획을) 철수해야 하는만큼  강정 해군기지 건설을 전제로 하는 어떠한 협의체에 참여를 거부한다"고 천명했다. 

한편 지난 17일 국방부와 제주도, 해군, 서귀포시, 해군기지 찬성측 강정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제주해군기지 협의회를 발족할 당시에도 해군기지 반대측 주민이 참여하지 않아 '반쪽 협의체'라는 논란이 제기됐었지만  27일 강정 반대위의 '불참 통보'는 '반쪽 운영'의 사실화를 보여주는 단면으로서 제주도와 해군측이 '제주해군기지협의회'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