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단순착오’라는 문대림 후보 해명, ‘고의‧거짓’ 의혹만 증폭”
“‘단순착오’라는 문대림 후보 해명, ‘고의‧거짓’ 의혹만 증폭”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3.1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예비후보 대변인 브리핑, 전날 문 후보 해명내용 재반박
2012년 지방선거‧총선 당시 재산신고서 내용 공개 요구하기도
김우남 예비후보측 고유기 대변인이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날 문대림 예비후보가 '단순 착오'라고 밝힌 해명 내용에 대해 설득력이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 미디어제주
김우남 예비후보측 고유기 대변인이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날 문대림 예비후보가 '단순 착오'라고 밝힌 해명 내용에 대해 설득력이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연일 문대림 예비후보의 ㈜제주유리의성 주식 보유 관련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김우남 예비후보측이 문 예비후보의 ‘단순 착오’라는 해명 내용을 재차 공격하고 나섰다.

김우남 예비후보측 고유기 대변인은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날 문대림 예비후보의 해명이 오히려 ‘고의’와 ‘거짓’ 의혹을 증폭시켰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우선 고 대변인은 문 후보가 ㈜유리의성 주식을 ‘합명‧합자‧유한회사 출자금’으로 신고한 것을 ‘단순 착오’라고 해명한 데 대해 “2008년부터 5년 동안, 지속적‧반복적으로 ‘주식’을 ‘합명‧합자‧유한회사 출자금’으로 신고한 사실을 두고 ‘단순 착오’라고 주장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 대목에서 그는 “재산신고서 내용을 보면 합명‧합자‧유한회사 출자 지분은 유가증권 항목이 아닌 별도의 항목으로 표시하도록 돼있다”면서 단순 착오였다는 문 후보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특히 고 대변인은 문 후보가 2012년 3월 2일자 관보에도 동일한 내용으로 신고한 뒤 불과 21일 후인 3월 23일 공개된 4.11총선 재산신고에 ‘비상장 주식(1억7250만원)’으로 신고한 점을 들어 “단순 착오가 아닌 고의라는 의혹을 더욱 증폭시킨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가 2017년 ‘청와대에 들어갈 때 알게 됐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그는 “그보다 앞선 2012년 총선에서 이미 ‘비상장 주식’으로 신고한 사실을 언론이 보도했다는 점에서 문 후보의 주장은 ‘거짓’이라는 의심이 든다”면서 문 후보에게 2010년 지방선거와 2012년 총선 당시 재산신고서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문 후보가 주식 백지신탁 여부는 직무관련성을 토대로 판단해야 한다고 해명한 데 대해서도 그는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문 후보가 보유한 ㈜유리의성 주식은 직무관련성을 따지기 전에 반드시 매각 또는 백지신탁을 해야 하고, 이를 면하고자 한다면 백지신탁심사위원회 직무관련성 심사청구를 통해 직무관련성이 없다는 것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재반박했다.

아울러 문 후보가 ‘환경도시위원장으로 재직할 때는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된 시점이었다’고 답변한 부분에 대해서도 그는 문 후보가 2008년 7월 환경도시위원장을 맡기 시작한 뒤로 ㈜유리의성 사업과 관련해 진행된 것으로 확인된 4가지 행정절차의 사례를 들어 “사업 절차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직에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직무 연관성이 없다는 문 예비후보의 주장은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고 대변인이 당시 제주도의 주간업무계획 자료 내용을 근거로 사례로 든 ㈜유리의성 관련 절차는 건축사용 승인(2008.10.13), 제2종 지구단위게획 결정(지목 변경)(2008.12.10.), 주차장 조성 사전환경성검토 변경 협의(2010.1), 주차장 조성 제2차 도시계획위원회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2010.4) 등 4건이다.

이와 함께 ‘공무원도 유일하게 겸직할 수 있는 것이 임대업’이라고 한 문 후보의 주장에 대해서는 “문 예비후보 개인이 임대업을 했다는 게 아니라 ㈜유리의성이 사업 목적상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는 만큼 겸직금지 규정 위반 소지를 지적한 건데 문 예비후보의 주장은 동문서답에 불과하다”고 다시 맞받아쳤다.

또 문 후보가 위법성이 있다면 경찰 고발 등 법적으로 대응하라고 한 부분에 대해 그는 “고발보다 해명과 검증이 먼저다. 민주당이 하나가 되기 위해서라도 본인이 먼저 적극적으로 검증에 임해야 한다”면서 “경찰 수사로 간다고 하더라도 수사 결과가 나오는 것은 선거 이후가 되기 때문에 검증 회피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