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한라산국립공원, 48년만에 국립공원 확대 지정 추진 본격화
한라산국립공원, 48년만에 국립공원 확대 지정 추진 본격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3.0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제주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업체 선정
8일 오후 1시30분 곶자왈공유화재단 생태체험관에서 착수보고회
한라산 선작지왓에서 바라본 털진달래 개화 모습.
한라산 선작지왓에서 바라본 털진달래 개화 모습.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의 오름과 곶자왈, 습지 등 국립공원으로 확대 지정하는 ‘제주국립공원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7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최근 환경부가 발주한 ‘제주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수행 업체로 ㈜건아컨설턴트와 (사)한국생태학회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용역 기간은 내년 8월까지 1년6개월, 사업비는 3억원이다.

용역에서는 국립공원 지정에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고, 생태‧경관 보전과 함께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합리적인 경계(안)을 제시하게 된다. 또 체계적인 공원 보전과 이용‧관리를 위한 공원계획(안)도 함께 제시될 예정이다.

이에 따른 용역 착수 보고회가 오는 8일 오후 1시30분 곶자왈공유화재단 생태체험관에서 열린다.

보고회에는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 용역 연구진,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 과업 개요와 과업 추진방향, 기관간 협의사항 등을 보고하게 된다.

이번 국립공원 지정 타당성조사는 자연공원법에 의한 국립공원 지정 절차의 첫 수순이다. 타당성조사가 마무리되면 주민설명회와 공청회, 제주도지사의 의견 청취, 환경부 장관과 협의를 거쳐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쳐 국립공원으로 최종 지정하게 된다.

이 사업은 한라산국립공원 구역에 오름, 곶자왈, 해양 등 제주의 환경자산 가치가 높은 지역을 포함시켜 1970년 한라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후 48년만에 제주국립공원으로 확대 재탄생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으로 제시돼 국정과제로 확정된 후 정부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환경부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제주환경자산의 체계적 관리와 가치 증대를 위해 현재 한라산국립공원(153㎢)을 제주국립공원(약 673㎢)으로 확대한다는 내용의 이 사업을 올해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도 관계자는 “도민이 공감하고 국민이 바라는 제주국립공원 지정을 위해 이번 용역이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정부에 최대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