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지방선거 가짜뉴스 유포 ‘무관용 원칙’ 대응”
“지방선거 가짜뉴스 유포 ‘무관용 원칙’ 대응”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1.2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사이버선거사범 단속 강화…흑색선전 등 중점
경찰청. ⓒ 미디어제주
경찰청.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경찰청이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가짜뉴스 유포 및 후보자를 비방하는 흑색선전 등에 대한 중점 단속에 나선다.

경찰청은 지방선거를 대비해 첩보수집 등 준비를 거쳐 예비후보자 등록 시작 전일인 다음달 12일부터 선거전담반을 운영하는 등 24시간 대응체계를 확립한다고 29일 밝혔다.

오는 5월 24일 후보자등록부터는 가용할 수 있는 경찰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사이버 선거사범 단속을 가동할 계획이다.

중점 단속 대상은 가짜뉴스 유포 및 후보자 비방 등 흑색선전과 홈페이지 해킹 등 선거방해 행위 등이다.

경찰청은 특히 가짜뉴스가 파급력과 영향력이 커 무관용 원칙에 입각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검색 및 수사전담반을 편성,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검색 및 수사전담반은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 타 후보자 비방 행위 등을 집중 모니터링 하게 된다.

경찰청은 가짜뉴스 등의 흑색선전 게시물에 대한 유포 및 확산방지를 위해 선거관리위원회 등과 유기적으로 협조하며 정보 공유 및 첩보 수집을 강화한다.

후보자에 대한 중요 사건은 각 지방청에서 직접 수사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이와 함께 선거방해에 대응하기 위해 테러수사팀을 사이버공격 대응팀으로 편성하고 상황 발생 시 긴급 출동‧증거 확보 등의 대응 체제를 구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