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재난 대응 위한 민간방재조직‧자원‧물류체계 활용 필요”
“재난 대응 위한 민간방재조직‧자원‧물류체계 활용 필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1.2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박창열 책임연구원 ‘민간 자원 활용 재해구호물자 체계 구축 연구’
“제주, 독립적인 방재태세 필요” … 재해구호물자 효율적인 수송‧배분 전략도
지난해 6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고병원성 AI 확진에 따른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사진=제주특별자치도
지난해 6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고병원성 AI 확진에 따른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대규모 재난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제주도내 민간 자원을 활용, 탄력적인 재해 구호체계가 운영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연구원 박창열 책임연구원은 22일 발간된 ‘민간 자원을 활용한 재해구호물자 체계 구축 연구’ 보고서를 통해 기존 공공재 중심의 재해구호체계에 민간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박 연구원은 우선 최근 재난 발생유형에 대한 불확실성이 늘어나고 있고 순인구 및 관광객 증가, 인구 고령화, 개발사업 급증, 건축물 노후화 등 도내 재난 환경과 여건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우리나라 재해구호 시스템은 행정안전부, 지역구호센터,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대한적십지사, 전국재해구호협회 등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고 구호물자 운영체계는 재해 발생시 피해 지역으로 배송하는 집중형 시스템으로 구축돼 있다.

하지만 제주도의 경우 도민들 뿐만 아니라 관광객에 대한 구호 지원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재해 구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탄력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그는 국내 재해구호물자 운영체계와 미국과 일본의 서진 재해구호체계, 민간자원 활용‧성공사례 등을 분석, 민간 자원을 활용한 재해구호물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그는 지역사회의 민관 재난대응 거버넌스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등 민간 방재조직을 활성화하고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 주민 개개인의 안전의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그는 제주도의 독립적인 방재태세를 구축하기 위해 대형 마트, 편의점 등 지역 내 민간 구호물자를 사전에 확보하고 긴급상황 발생시 구호물자의 수송력 향상을 위해 개별 화물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형 마트, 택배 및 운송회사 등 민간 물류체계를 사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을 역설했다.

도내 재해구호물자 보유 현황을 살펴본 결과 최근 상주인구 증가, 국내외 관광객 급증 등 여건을 고려하면 물자 비축량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민간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그는 “제주도는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면 외부로부터 지원과 원조에 시일이 걸리는 만큼 독립적인 방재태세 구축이 중요하다”면서 도와 행정시, 읍면동 등 관련 부서 뿐만 아니라 도민, 시민단체, 경찰청, 군, 교육청, 의료기관, 공공기관 외에 민간기업 등의 참여와 협력이 필수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핵심 기반시설과 구호물자가 제주시 동 지역을 중심으로 마련돼 있다는 점을 들어 재해구호물자의 효율적인 수송‧배분 전략이 구축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