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원희룡 지사 “도민 기대‧주문 커…실행‧성과 분발해야”
원희룡 지사 “도민 기대‧주문 커…실행‧성과 분발해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대담
재임 3년여 성과‧아쉬움 의견 피력
“후보자 공식화하는 순간 직접 영향
책임성의 문제로 아직은 도정 매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달 28일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신년대담 중 웃고 있다.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공동기자단]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달 28일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신년대담 중 웃고 있다.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공동기자단]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3년 6개월 재임 동안 제주가 성장과 변화의 중심에서 성과도 냈지만 도민 기대가 커 더욱 분발해야 함을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달 28일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대담을 진행했다.

원 지사는 ‘1문 1답’ 형식으로 진행된 대담에서 40여분 동안 그간 자신이 해 온 일과 앞으로 해야 할 일, 그리고 정치적인 입장 등에 대해 풀어놨다.

원 지사는 우선 재임 기간 성과와 아쉬움에 대해 도민사회의 기대와 부응을 꼽았다.

원 지사는 “제주가 성장과 변화의 한복판에 있으며 경제적으로 눈부신 면이 있지만 난개발, 부동산 가격 폭등, 쓰레기, 공항 및 대중교통 등 기반시설 포화로 인한 문제로 도민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성장이 도민 소득?행복으로 연계되도록 질적인 관리를 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며 “난개발에 제동, 기반시설 확충, 도민 주도 경제 대비 등 전력을 다하고 있지만 하루아침에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도민들은 나름대로 혼란스럽고 불편하기도 하고 이해관계자 입장이 얽히면서 갈등이 발생해 관리가 어렵다. 성장에 따른 아픔이라고 보지만 그런 점에서 아쉬움이 많다. 많이 분발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원 지사는 특히 60%대의 높은 지지를 받으며 출범해 지금은 지지율이 크게 떨어진 데 대해 높은 기대만큼 충족하지 못한 점을 들었다.

원 지사는 “그때 지지했던 사람들은 큰 기대가 있었다. 하나는 과거시대와 단절하고 획기적인 변화, 그리고 하나는 제주가 도세?경제가 약해 이로 인한 성장과 기대였다”고 전제했다.

이에 따라 “과제는 많고 도민의 기대와 주문도 큰 데 도정이 충분히 부응하지 못하는 데서 나타났다고 생각한다”며 “도민들이 ‘방향은 맞는데……’라고 한다. 그래서 실행과 성과에 분발해야 한다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원 지사는 2018년 지방선거 재선 도전 여부 등 정치적인 입장을 묻는 말에는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원 지사는 “아직은 도정에 전념할 때다. 후보자를 공식화하는 순간 도정이 하는 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신분과 법적, 도정과의 관계에서 책임성 문제가 발생한다. 합당하게 때에 맞게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제주 제2공항 반대 측 주장 대한민국 정부 다 해야 하나

도정 개발‧보존 극단에 설 수 없어…조화 이뤄가는 과정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달 28일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대담을 하고 있다.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공동기자단]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달 28일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대담을 하고 있다.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공동기자단]

그러나 제주에서 진행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을 비롯한 개발과 행복주택, 국내 첫 외국계의료기관인 녹지국제병원 등 각종 사업 등에 있어서는 자기 뜻과 생각을 분명하게 나타냈다.

원 지사는 “기존 과도한 개발에 제동을 걸었을 때 이미 허가가 나간 상황에서 다시 개발을 제한해 재산권 행사 등에 집단민원이 따르는 것을 보고 있지 않으냐”며 “지금은 난개발을 제한하며 조정해가는 과정으로 보는 게 취지에 맞는다고 본다”고 했다.

송악산 뉴오션타운, 부영호텔 등을 거론하며 “오히려 안 되게 해서 문제가 되고 있다. 도정은 (개발과 보존) 양극단에 설 수 없다. 기존의 개발에는 제동을 걸었다. 개별사업에 조화를 이루고 제자리를 찾도록 하는 과정이다”고 밝혔다.

자본검증위원회가 출범하며 자본검증을 시작한 오라관광단지 사업에 대해서는 단기간 내 결론이 내리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원 지사는 “도지사나 제주도가 ‘3개월 이내에 끝내라’고 하는 자체가 문제다. 아무도 가본 적 없는 길을 가는 것이다”며 “한 달짜리인지, 5개월짜리인지는 해봐야 안다. 철저히 검증하라고 해놓고 ‘선거 뒤로 미루는 게 아니냐’고 하면 어쩌자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를 중심으로 한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해서는 반대 측의 입장도 이해하지만 국가도 나름대로 고민하며 추진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원 지사는 “반대하는 분들의 불신이 끝이 없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접점을 찾아가려는 것”이라면서도 “원래 합의도 분리발주였지 선?후발주가 아니었다. 이것 때문에 전체가 불신의 대상이 된다면 원래 했던 합의를 넘어서는 것이다. 합의 안 된 것을 강요하는 느낌이 있다”고 역설했다.

그뿐만 아니라 “최종판단은 국토교통부의 업무”라며 “국토부가 반대단체 목소리를 듣도록 청와대까지 나서서 조율한 결과다. ‘반대쪽을 생각하지 않는다’거나 ‘합의를 깼다’는, 이런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 반대 측이 주장하는 것을 대한민국 정부가 다 해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제주 청년과 서민들이 행복주택의 맛 보게 할 필요 있어

녹지국제병원 청와대‧복지부와 머리 맞대는 절차 필요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달 28일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대담에서 차를 마시고 있다.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공동기자단]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달 28일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대담에서 차를 마시고 있다.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공동기자단]

원 지사는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내로 계획해 갈등을 빚고 있는 행복주택 사업에 대해 ‘해야 한다’는 견해를 고수했다.

원 지사는 “시민복지타운 내 원래 제주시청사 부지였지만 시청이 가지 않기로 했다. 행복주택을 하면 교통난이 생긴다고 하나 시청사가 가면 더 교통난이 가중된다”고 운을 뗐다.

원 지사는 “시청이나 인구 밀집 유발시설을 가져올 수 없다고 보고 있고 일부 주민이 반대하기 때문에 공원이나 공공시설들을 위한 부지는 남겨놓고 30%에만 (행복주택을) 넣고 있다”며 “그 부분도 예산 규모가 커 사업 타당성이 있는지 용역을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게다가 “제주시 아라동 등 다른 지역도 행복주택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반대가 없는 곳들은 예산을 확보해 빨리 공급하도록 노력 중”이라며 “(행복주택이) 과거 영세민 임대주택과는 다르다. 제주의 청년과 서민들이 행복주택의 맛을 보게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주거불안이나 주거비 때문에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걸 줄이기 위해 행복주택을 최대한 빨리, 많이 공급한다는 입장”이라며 “논란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절차를 밟으며, 그리고 합의된 부분은 최대한 공급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원 지사는 행복주택에 대한 의지와 달리 녹지국제병원에 대해서는 신중함을 피력했다.

우리나라 첫 외국계의료기관이자 제1호 투자개방형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은 지난달 26일 제주도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쳤고 이제 원 지사의 마지막 결심(개설 허가)만 남겨 놓은 상태다.

원 지사는 “한쪽에서는 공공의료와 건강보험 체계에서, 녹지국제병원의 이윤 추구로 국민 의료체계가 희생된다는 염려가 있다”며 “최소한 공공의료가 이윤 추구로 변질될 수 있는 부분은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전 정부가 허가를 내준 것이지만 최소한 현재의 청와대와 복지부의 입장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한다”며 “원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 허가를 해줘서 끝낼 문제가 아니라 청와대‧복지부와 현재까지 절차를 놓고 머리는 맞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원 지사는 ‘당장은 허가가 나가지 않는다는 것이냐’는 물음에 “시기적인 문제가 아니라 청와대와 복지부를 배제하고 제주도만 혼자 고민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원 지사는 대담 말미에 최근 자신을 원 지사가 지방선거 도지사 후보 당시 선거 캠프 관계자라며 전 비서실장을 통해 수천만원의 금전적인 도움을 받았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말했다.

원 지사는 “그 사람은 캠프 관계자도 아니고 제가 관여된 것이 전혀 없기 때문에 (내) 입장이라는 게 없다”며 “사실관계나 성격에 대해 보고를 받고 있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 밝혀야 할 일이 있다면 밝히겠지만, 의혹 제기에 대해 입장을 제기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고 일축했다.

앞서 조모씨는 지난달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을 ‘지난 2년간 원희룡 도정의 부역자’라며 “전 비서실장의 지시가 뚜렷한데 이를 부정해 ‘자폭 기자회견’에 이르렀다”고 주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