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역사 교과서엔 제주도민들에 씌운 ‘좌익’을 빼달라”
“역사 교과서엔 제주도민들에 씌운 ‘좌익’을 빼달라”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7.12.24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검인정 역사교과서 4.3 집필 기준안 연구 발표회’
중학교 <역사> 및 고등학교 <한국사> 집필기준안과 시안 내놓아
국가 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자 사과 부문 등도 포함돼 관심
도교육청, 교육부 주최 공청회 이전에 집필 기준안 전달 계획

[미디어제주 김형훈 기자] 흔히 ‘빨갱이’라고 말하는 좌익. 그 개념은 4.3에도 녹아 있다. 역시 중·고교 역사 교과에서도 4.3을 향해 좌익 개념을 집어넣은 교과서가 있을 정도이다. 때문에 교과서의 집필 방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중·고교 역사 교과서가 바뀔 수 있을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지난 23일 개최한 ‘검인정 역사교과서 4.3 집필기준안 연구 발표회’ 자리에서 좌익으로 매도당하는 4.3에 대한 개념 바로잡기 작업이 시작될 수 있다는 일말의 단초를 제공했다.

제주도교육청은 이날 나온 의견을 반영 집필 기준안을 마련, 교육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날 나온 중등 <역사> 교과서 시안을 보면 ‘좌익’ 일색이던 내용에 손질이 가해졌다. 현행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제주4.3사건을 좌익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더욱이 4.3의 시발이 된 1947년 3월1일은 다루지 않고 있다.

4.3과 관련된 중학교 '역사' 교과서 시안 일부. 기존에 담지 않던 1947년 3월 1일을 묘사화고 있으며, 좌익 일색이던 내용도 손질이 가해졌다. 미디어제주
4.3과 관련된 중학교 '역사' 교과서 시안 일부. 기존에 담지 않던 1947년 3월 1일을 묘사화고 있으며, 좌익 일색이던 내용도 손질이 가해졌다. ⓒ미디어제주

그러나 시안은 1947년 3월 1일을 시작점으로 하고 있다. 시안을 보면 “제주도의 1947년 3.1절 기념 대회에서 경찰의 발포로 여러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자, 제주도민들은 항의 시위를 벌였으며, 관공서까지 가담한 총파업을 일으켰다”고 시작하고 있다.

시안은 기존 역사 교과서에서 관심을 두지 않은 희생자 문제도 다루고 있다. 시안은 “진압과정에서 2만5천 명 이상의 제주도민이 희생되는 큰 피해가 발생하였다”고 쓰고 있다.

또한 이날 발표된 고등학교 <한국사> 시안은 내용도 더 광범위하며 미군정과 경찰의 잔혹한 탄압을 적시하고 있다.

고등학교 <한국사> 시안은 “제주도민들이 주최한 1947년 3.1절 기념 대회에서…. (중략) 그러나 미군정은 오히려 경찰과 서북청년단·대동청년단 등 우익단체를 제주로 파견해 파업 주모자 수천 명을 검거하고 제주도민에 대한 테러와 횡포, 구금자에 대한 고문을 일삼게 하였다”고 쓰고 있다.

고등학교 <한국사> 시안은 제주도민들이 4.3에 가담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자세하고 풀어쓰고 있고, 희생자도 2만5천 내지 3만명에 달한다고 쓰고 있다.

특히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시안은 국가 공권력에 의한 민간의 희생자들에 대한 사과와 명예회복 부분도 다루고 있다. 2003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도민과 피해자들에게 국가 권력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한 점을 다루고 있다. 고등학교 <한국사> 시안은 2003년 10월 31일 노무현 대통령의 발표문도 싣고 있다.

이날 교과서 시안 발표는 도면회 대전대 교수와 조한준 창현고 교사가 맡았다.

한편 오는 27일 교육부 주최로 ‘역사과 교육과정 및 집필기준 개정 시안 공청회’가 열릴 예정이며, 제주도교육청은 공청회 이전에 우선 확정한 집필 기준안을 교육부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