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10년만 ‘대한민국 국제관함식’ 제주서 열리나
10년만 ‘대한민국 국제관함식’ 제주서 열리나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1.2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국회 예산 심의서 제주 개최 내걸어 11억 증액 요구
“갈등 치유 목적”…강정마을회 “갈등 치유에 하등 도움 안 돼”
2018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의 제주 개최 시 장소가 될 민군복합형관광미항 해군 제주기지전대가 지난 11일 실시한 부대 공개행사 장면. [해군 제주기지전대 제공]
2018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의 제주 개최 시 장소가 될 민군복합형관광미항 해군 제주기지전대가 지난 11일 실시한 부대 공개행사 장면. [해군 제주기지전대 제공]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2008년 개최된 뒤 10년 만에 열리는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이 제주에서 치러질 전망이다.

하지만 국제관함식을 추진하는 해군 측이 제주특별자치도와 공식적인 협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예산 증액을 위해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 치유 등을 내걸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25일 국회와 해군 등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2018년도 대한민국 국제관함식’ 사업으로 28억9700만원이 계상됐다.

국방부(해군)는 애초 44억여원을 요구했으나 기획재정부 심의에서 15억여원이 감액 조정됐다.

국방부는 국회에 예산 11억여원의 증액을 요구하며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과정 중 불거진 갈등 해소 등을 이유로 내걸었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지난 10일 속개한 제20대 국회 제354회 제2차 국방위원회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소위원장 이철희) 자리에서 “관함식은 10년마다 개최되는 행사로 이번에는 제주민군복합항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갈등 치유가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라고 밝혔다.

서 차관은 “제주민군복합항과 관련된 치유와 더불어 부산에서만 하는 것보다 제주에서 한 번 해서 제주 지역경제에도 도움을 주기 위한 판단이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해군 “제주도와 쌍방 협의 하고 있다”

제주도 “공식 문서로 협의한 적 없어”

또 ‘내년도 국제 관함식의 제주민군복합항 개최를 누가 제안한 것이냐’는 의원 질의에 천정수 해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은 “제주도와 협의를 하고 있는 중에 있고 쌍방이 서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미디어제주>가 이를 토대로 제주도 당국에 문의한 결과 해군 측과 공식적인 논의는 없던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실무자들 사이에서 구두로 거론된 바 있지만 공식적인 문서를 통해 협의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10년 동안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를 반대해 온 서귀포시 강정마을 측은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계획에 대해 불쾌함을 피력했다.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우리는 몰랐고 주민 갈등 치유에 하등 도움이 안 된다. 이것은 미군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위한 하나의 제스처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해군은 말로만 상생이다. 지금도 주민을 탄압하고 갈라놓고 있어 계속 싸워야 한다”며 “해군이 하는 일을 막을 수 없겠지만 앞에서 데모라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군은 해군기지 공사 지연 등의 이유로 강정마을 주민 등 121명을 상대로 34억4800만원 상당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진행 중이며 지난 1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조정을 가졌으나 ‘불성립’됐다.

한편 대한민국 국제 관함식은 1998년부터 10년마다 열리며 건군 60주년 및 이지스 구축함 도입을 축하하기 위해 2008년 부산 개최 당시 11개국에서 22척의 군함이 참여해 해상사열, 화력시범, 대테러 진압훈련, 함정공개 행사 등이 진행됐고 내년에는 30여개국의 해군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