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검증, 도민 모두 수용할 수 있어야”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검증, 도민 모두 수용할 수 있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1.1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황국 부의장, 제356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사 통해 주문
대중교통‧버스준공영제 예산 부담 증가, 청년 일자리 예산 미흡 지적
김황국 제주도의회 부의장이 신관홍 의장을 대신해 읽은 제356회 제2차 정례회 개회사를 통해 도민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제2공항 타당성 검토 용역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황국 제주도의회 부의장이 신관홍 의장을 대신해 읽은 제356회 제2차 정례회 개회사를 통해 도민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제2공항 타당성 검토 용역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김황국 제주도의회 부의장이 제주도와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가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검증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 것과 관련, 도민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김황국 부의장은 15일 오후 열린 제356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신관홍 의장을 대신해 읽은 개회사를 통해 도와 반대대책위가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기로 한 데 대해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 해결에 전기가 마련된 만큼 도민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검증이 이뤄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도와 반대대책위간 5가지 합의 사항 중 ‘검증 결과 중대한 하자가 있으면 기본계획 용역을 중단하는 구속력을 부여하되 중대한 하자가 없다면 반대대책위도 수용’하기로 했다는 점을 들어 “사실상 제주도가 대책위에서 요구해온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의혹에 대한 검증 요구를 전면 수용한 것이라는 점에서 향후 갈등 해결을 위한 제주도정의 유연한 협치가 기대된다”고 도의 전향적인 자세를 거듭 주문했다.

이에 앞서 그는 새해 예산안에 대해 대중교통과 버스준공영제 예산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점, 그리고 청년 일자리 예산이 미약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그는 “부동산 거래가 줄어들면서 2019년부터 세입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면서 2018년 예산안에 편성된 복지 정책을 유지하는 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16일부터 시작되는 도정질문과 교육행정질문에 대해서도 그는 “비난이 아닌 대안과 정책을 제시하고 열띤 공론의 장이 돼야 한다”면서 제주의 현안과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함께 처리해 나갈 수 있는 현실적이고 진취적인 제안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그는 이번 정례회에서 다뤄지는 조례안 23건 중 의원발의 조례안이 18건이나 된다는 점을 들어 “의원들의 노력만큼 제주의 발전을 위한 토대가 되고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에너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