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조사위 구성에 나서라”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조사위 구성에 나서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1.1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 논평
안동우 정무부지사가 13일 오후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와 면담을 통해 합의된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안동우 정무부지사가 13일 오후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와 면담을 통해 합의된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 지역 20개 시민단체 및 정당 등이 참여하는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이하 도민행동)은 14일 논평을 내고 "국토교통부는 성산읍반대대책위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요구한 사전타당성조사위원회 구성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도민행동은 지난 13일 이뤄진 제주도와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성산읍반대위)의 간담회와 관련한 논평을 통해 “주민들이 줄기차게 외쳐온 최소한의 요구(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용역 부실 의혹 재검증)를 제주도가 수용했다는 점에서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그동안 제주 제2공항의 일방적 강행으로 인한 지역 사회 갈등과 주민 고통을 외면해 온 당사자로서 대도민 사과문을 직접 발표하고 성산읍반대위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수용, (국토부와) 책임있게 합의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직접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모든 행정행위를 중단하고 성산읍반대위의 요구를 국토부가 수용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며 “그 시작은 원 지사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공항확충지원본부 성산사무소의 철수”라고 주장했다.

도민행동은 “이제 공은 국토부에게 넘어갔다. 제주도가 공문을 보낸다는 것이지 국토부가 수용하겠다고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국토부가 이를 거부한다면 제주도민 전체는 안중에도 없음을 뜻하는 것이다. 이를 거부 시 전도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제주도와 성산읍반대대책위는 지난 13일 간담회를 갖고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검토 용역 검증의 기본계획용역과 분리 발주 △사전타당성용역 검증 결과의 기본계획 발주 여부 구속력 △제주도와 성산읍반대대책위는 이 같은 내용의 건의와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지속적 협의 등을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