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21 (금)
제주 전기차 성능‧안전성 검사하려면 경북에 가서 해라?
제주 전기차 성능‧안전성 검사하려면 경북에 가서 해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1.1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일 의원 국회 예결위서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건립 필요 강조 불구
국토부 “김천 첨단차센터 계획에 포함…제주는 검사소 확충으로 대체”
국내 민간 전기차 중 절반이 제주에 있어 안전성 검사를 위한 센터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전국의 전기차 중 절반 가까이가 제주에 있지만 안전성 검사와 안전 교육 등을 위해서는 경상북도 김천까지 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의 전기자동차 안전지원센터 구축 추진에 국토교통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9일 속개한 제354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은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제주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거론했다.

제주도는 앞서 지역 내 전기차가 올해 말까지 전국의 40% 수준인 1만2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며 원희룡 지사가 지난달 20일 제주를 방문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에게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건립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강창일 국회의원(왼쪽)과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 [국회 인터넷 방송 화면 갈무리]
강창일 국회의원(왼쪽)과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 [국회 인터넷 방송 화면 갈무리]

강창일 의원은 이날 출석한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을 상대로 질의에서 “제주도가 전기차 보급을 위해 열심히 하고 있고 제일 많이 보급됐다”며 “그러면 제주도에 전기차 안전지원센터가 있어야 된다. 보급만 하면 뭐하느냐. 고쳐야 하지 않느냐”고 추궁했다.

또 경북 김천의 첨단자동차 검사연구센터를 언급하며 “(경상북도) 김천을 운운하면서 전기차 안전지원센터가 백지로 돌아가고 있다. 김천은 전기차가 아니라 첨단차다. 내용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가 자꾸 그런 식으로 얘기하면 안된다. 제주에 전기차 안전지원센터가 없으면 현지에 있는 전기차는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된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답변을 요구했다.

손병석 차관은 그러나 제주도의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계획에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손 차관은 “우리가 판단하기에 현재 제주의 전기차 안전검사 수요가 1년에 약 1600회 정도로 실적이 조사되고 있다”며 “교통안전공단 제주검사소의 검사 용량을 확충하고 인력을 증원할 계획이다, 그렇게 해서 전기차 검사 시행에 문제가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특히 “김천에 있는 첨단차 안전센터의 경우 지금 제주도가 하고자 하는 전기차 부분도 사업 계획상 다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차관은 이와 함께 “만약 김천과 제주도로 이원화하게 된다면 결국은 교육, 그 다음에 연구, 이런 부분에서 기능이 중첩되게 되는데 일단 김천에 이미 센터를 건립하고 있어 그 부분에서 수요 추이를 보고 앞으로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국토부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내년에 1000대 이상의 전기차가 정기 의무검사가 필요한 상황임을 파악하고 연면적 1500㎡의 4층 규모로 전기차 안전검사지원센터 건립 계획을 세우고 국가 예산 53억원 지원을 요청했지만 중앙부처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