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부실 의혹 재검증 가능”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부실 의혹 재검증 가능”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0.27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본환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27일 반대대책위 면담서 ‘사견’ 전제 언급
“기본계획 용역 발주하며 그 안에 재조사 건 포함 할 수 있다”고 밝혀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을 총괄하는 책임자가 제주 제2공항 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주장하는 사전타당성 용역 부실 의혹에 대해 재검증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국토부 관계자 등과 면담한 강원보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에 따르면 구본환 국토부 항공정책실장(1급)이 제2공항 예정부지로 서귀포시 성산읍을 제시한 사전타당성 용역에 대해 부실 의혹을 재검증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성산읍반대대책위는 면담에서 사전타당성 용역 부실 문제, 진행 과정상의 절차 문제, 사전타당성 용역 이후 이뤄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나온 오름 절취 문제 등을 담은 18쪽 분량의 요구서를 전달했다.

반대대책위는 요구서를 전달하며 사전타당성 용역의 부실 의혹을 재차 강조하며 재조사를 요구했다.

구 실장은 이에 대해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전타당성 용역에 대한 재조사는 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실장은 ‘사견’임을 전제로 “다만 현재 진행 중인 절차를 진행하며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위한 기본계획 용역 발주를 하며 해당 용역 안에 사전타당성 용역 재조사(재검토) 건을 포함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사전타당성 용역에 대한 재조사에서 큰 문제가 나타난다면 재검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성산읍반대대책위 용역 부실‧절차 문제 등 담은 18쪽 분량 요구서 전달

“개인의견일지라도 항공정책 총괄 책임자…국토교통부 입장이라고 본다”

구본환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오른쪽 두번째)이 27일 단식 농성 중인 김경배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미디어제주
구본환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오른쪽 두번째)이 27일 단식 농성 중인 김경배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미디어제주

강원보 집행위원장은 비공개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인의견이라고 해도 (구 실장이) 국토부의 항공정책을 총괄하는 책임자이기 때문에 우리는 국토부의 입장이라고 본다”며 “지금으로선 국토부가 (우리가 주장해 온) 사전타당성 용역 부실 의혹에 대해 재조사에 임할 수 있다는 입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본다”고 이야기했다.

면담에 참석했던 문상빈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도 “사전타당성 용역의 재조사를 하겠다가 아니라 할 수 있다고 했지만 우리는 이를 적극적으로 요구해 나갈 것이다. 기본계획 용역 발주 전에 재조사를 하도록 요구할 것”이라며 “기본계획 용역 전에 재조사가 이뤄지는 게 맞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공동의장은 “국토부의 사전타당성용역 재조사에서 큰 문제가 발견됐음에도 제2공항 사업을 강행한다면 우리는 전면전으로 나설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강 집행위원장은 “김경배 반대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단식이 오늘로 18일째다. 의사도 20일이 넘어가면 위험할 수 있다고 했다”며 “제주도나 국토부의 입장 변화가 이른 시일 내에 나타나길 기다리고 있다”고 부연했다.

구 실장은 반대대책위 관계자들과의 비공개 면담 이후 김경배 부위원장이 단식 농성 중인 제주도청 앞 천막을 방문했다.

구 실장을 만난 김 부위원장은 “날벼락처럼 제2공항 발표가 나오면서 주민들은 고향을 버리고 떠나야할 처지다. 첫 단추부터 잘못 됐으니 이것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고 구 실장은 “건강해야 앞으로 대화도 할 게 아니냐. 단식을 풀어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한편 반대대책위와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