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제주해군기지협의회' 발족
강정마을 대표 빠져 '대표성' 논란
'제주해군기지협의회' 발족
강정마을 대표 빠져 '대표성' 논란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8.1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 새로 선출된 '마을회장' 적극적 참여노력 안보여 '의구심'
국방부와 제주특별자치도, 그리고 강정마을 주민대표는 제주 해군기지사업을 적극 시행하기 위한 다각적인 협의를 위해 17일 오전 10시30분 '제주해군기지협의회'를 발족했다고 이날 오후 공식 발표했다.

김동문 제주해군기지사업단장은 이날 오후 1시3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날 오전 다자간협의를 통해 '제주해군기지협의회'를 발족시켰다고 밝혔다.

김동문 단장은 "이 협의회는 국방부(해군),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그리고 강정마을 주민이 함께 모여 제주해군기지 사업의 추진사항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발전사업 등 국방부가 제주도민들께 약속드린 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해 구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협의회에서는 강정마을 주민대표, 행정을 대표해 제주특별자치도와 서귀포시, 군을 대표해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해군이 참가하고 있다"며 "오늘은 강정마을 주민대표로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만 참가했으나 반대 및 중립적인 대표도 적극 참여해 강정마을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이 협의회는 앞으로 주민지원센터 공동운영, 다양한 대주민 대화 등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라며 "제주해군기지협의회는 해군기지 사업이 강정마을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을 확신하며 제주도 및 지역주민과의 협력.상생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군은 이날 협의회에 참여한 인사 중 강정마을 주민대표가 참여했다고 밝혔는데, 실제 공식적인 대표성을 가진 강정마을 회장은 빠져있어 '마을회장'에 대해 국방부가 인정하지 않으려는 듯한 묘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즉, 공식적으로 선출된 마을회장이 참여하지 않았는데도, 찬성측과 반대측으로 나눠 찬성측 주민이 참여한 것을 놓고 '강정마을 주민대표'라고 공식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김동문 단장은 이 부분에 있어, "찬성과 반대 주민대표에게 모두 참여를 한 권유했는데, 오늘 회의에서는 해군기지추진위원회만 참석했으며, 앞으로 반대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겠다"고 말했다.

강정마을회가 새롭게 구성된 것과 관련해 누가 '주민대표'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김 단장은 "새로운 마을회가 구성되기 이전인 7월 이미 이 부분과 관련해 공문을 보냈는데, 찬성쪽에서는 참가하겠다고 응해왔고, 반대쪽에서는 불참을 해왔는데, 앞으로 원한다면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동문 단장의 발언 속에는 신임 강정마을 회장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아, 실제 신임 마을회장의 대표성을 인정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했다.

주민화합이 우선이냐, 국책사업 추진이 우선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박영부 제주특별자치도 자치행정국장은 "저는 똑같이 보고 있다"고 말했다.

#비공개 회의 주장에, 국방부 관계자 "그럼 FTA회의도 공개했나" 버럭


이와는 별도로, 강정마을 회장이 빠진 가운데, 찬성측 대표 주민만 참여한 가운데 이뤄지는 이 다자간협의는 철저히 비공개로 이뤄지면서 '밀실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협의 과정에서 군사기밀 관련사항이 나올 수 있어 비공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공개 회의의 문제점을 계속해서 지적하는 기자들의 질문해, 서우덕 국방부 전력정책팀장은 "그럼 FTA회의는 왜 비공개로 했나. FTA회의 공개했나"라고 '엉뚱한 비교'를 하며 비공개회의 방침을 거듭 고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