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차별받는 소외계층 위해 행동할 것"
"차별받는 소외계층 위해 행동할 것"
  • 조형근 기자
  • 승인 2005.06.0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없는 제주만들기 공동행동 기자회견

도내 16개 단체로 구성된 ‘차별 없는 제주 만들기 공동행동’이 8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차별 없는 제주 만들기에 나설 것을 선포했다.

구세군 다일사, 민주노동당 제주지부, 민주노총제주본부, 북제주자활후견기관, 서귀포자활후견기관, 외국인근로자센터,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전국농민회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제주연합, 제주여민회, 제주시자활후견기관,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DPI, 제주기독신문 등으로 구성된 차별 없는 제주 만들기 공동행동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제주에서 비정규직, 여성, 장애인, 실업빈곤층, 이주노동자와 같은 소외계층이 더 이상 차별받지 않고 삶의 권리를 온전하게 되찾을 때까지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공동행동은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의 십자포화 앞에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들은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마저 짓밟히고 있다”면서 “사회양극화라는 커다란 장벽이 우리들의 삶을 옥죄고 있다”고 말했다.

공동행동은 이어 “가부장제와 빈곤으로 여성들의 삶은 뒤틀리고, 이주노동자들은 인간 이하의 삶을 강요당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은 기본적인 공교육의 기회조차 외면당하고 있다”면서 “또한 법정 최저임금이 비정규직들에게는 최고임금이 되는 등 생존마저 위협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동행동은 특히 “임금노예로서 이주노동자들을 제도적으로 양산하는 산업연수제도, 비정규직 양산 법안의 확대, 장애극복운동에 대한 비인도적 탄압, 취업보장이 안되는 실업자 관리 시스템 등은 그 자체로 개혁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동행동은 “이러한 현실에 맞서 이 땅 제주를 평화와 인권이 살아 숨쉬는 삶의 터전으로 만들기 위해 도민과 더불어 차별받는 당사자가 앞장서고자 한다”며 △최저생계비 현실화 △장애인 생활권과 교육권 보장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사회빈곤층의 법적 지위 학보를 위한 일자리 보장 등을 위해 나설 것을 천명했다.

한편, 공동행동은 오는 11일 오후 3시 탑동광장에서 ‘차별을 넘어 평화와 연대로’라는 구호로 ‘ 차별없는 제주만들기’행사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