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해군기지 다자간협의체 '반쪽' 출발
해군기지 다자간협의체 '반쪽' 출발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8.1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오전 MOU체결 위한 다자간협의체 첫 회의
국방부-해군 관계자 등 10여명 참석...반대측 주민 불참
제주해군기지사업의 본격 추진에 앞서 국방부와 제주도, 강정마을간 양해각서(MOU)체결을 위한 다자간협의체가 우려했던대로 '반쪽' 협의체로 출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7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청 4층 회의실에서 국방부, 해군, 서귀포시 관계자와 강정마을주민으로 구성된 다자간협의체 첫 회의를 가졌다.

해군기지로 골이 깊어지고 있는 제주도민들의 갈등을 풀어내고 원활한 해군기지 사업추진을 위해 제주도와 국방부, 해군기지 사업 대상지인 마을주민들이 함께 머리를 맞댄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정작 해당 마을주민들을 충분히 설득시키기 못한 상황에서  마련된 다자간협의체는 시기상조라는 지적이다.

이날 회의에는 서우덕 국방부 전력정책팀장, 박지용 국방부 시설사업팀장, 김동문 제주해군지사업단장, 김태호 공보관, 강문실 서귀포시 자치행정국장, 이종만 제주도 해양수산본부장, 현진수 제주도 도시건설본부장, 박영부 제주도 자치행정국장, 윤태정 강정마을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 상임위원장, 이원근 전 마을회장이 참석했다.

사실상 강정마을 주민측에서 참석한 윤태정 상임위원장과 이원근 전 마을회장인 경우는 해군기지를 지지하는 입장으로 해군기지 건설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반대측 주민들이 불참했다.

서우덕 국방부 전력정책팀장은 인사말을 통해서 "오늘 회의는 해군기지사업이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는 과정에서 이해당사자들의 갈등을 풀어내고 원만한 해군기지사업 추진, 지난 4월 국방장관이 제주에 와서 약속드린 사항을 당부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강정마을 (반대측)주민대표들이 이 자리에 참석할 수 있도록 요청했지만 그렇지 못해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17일 첫 다자간협의체 회의에 대해 강정 해군기지 유치 반대위원회와 강정마을회는 회의적인 입장이다.

강정해군기지 유치 반대위원회는 해군기지 건설을 전제한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고 강정마을회는 다자간협의체 구성에 대한 협조 공문조차 받아보지 못했다고 밝히고 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미디어제주와 전화통화를 통해 "해군측에서 반대측과 찬성측에 다자간협의체에 합류하라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고는 있다"며 "그러나 강정마을을 대표하는 강정마을회에는 별도로 협조공문이 접수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강정마을을 대표하는 강정마을회에 공식요청이 없었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성토했다.

한편 17일 다자간협의체 첫 회의는 10분 정도 공개된 이후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고 회의가 끝나면 제주도에서 회의결과를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