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차량 관리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차량 관리
  • 최훈 시민기자
  • 승인 2007.07.3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여름철 휴가를 떠나기 전 또는 장거리 출장시 여름철 차량 관리를 소홀히 하여 가벼운 접촉사고는 물론 소중한 인명을 잃는 사망 사고 소식도 뉴스를 통해 자주 접하게 된다.

여름철 차량 관리에는 엔진 과열 방지를 위한 냉각수 적정 여부, 라이닝 점검 등 여러 종류가 있으나 이중에서 타이어 공기압의 적정 여부는 필수로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타이어 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아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여름 휴가철(7-8월)에 집중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된 자료가 있으며 지난 해 타이어 파손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198건, 사망한 사람만 43명에 이른다. 특히 장거리 운전의 경우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70%가 타이어 파손 때문이다.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에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물결치듯 굴곡이 생기고(스탠딩 웨이브 현상), 노면과의 마찰열이 높아지면서 타이어가 갑자기 터져 버리는 것인데 고속 주행시 위와 같은 사고를 머리 속에 그려보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우리 제주 지역 도민분들도 제주에서 서귀포까지 거리가 한 시간도 채 안걸리니 괜찮겠지라는 안전불감증 사고 방식을 버리고 자신 자동차의 타이어 공기압의 적정 여부는 반드시 체크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