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해군기지 사업설명회 끝내 '무산'
해군기지 사업설명회 끝내 '무산'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7.30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반대위 100여명 강정마을회관 원천봉쇄
8시부터 대표단 '끝장토론'...국방부 "추후 개최" 표명

사업설명회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던 강정 해군기기 유치 반대위원회(위원장 양홍찬)를 비롯한 해군기지 반대측 주민들 100여명은  붉은색 글씨로 '해군기지 결사반대'가 새겨진 하얀색 티를 맞춰입고 머리에도 '해군기지 결사반대' 끈을 불끈 동여매고 군 관계자들과 공무원들이 마을회관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막아섰다.

# 해군기지 반대 강정 주민들 오후 6시부터 마을회관 입구 '원천봉쇄'

군 관계자와 공무원들이 도착하기 전부터 마을회관 입구를 막아선 강정주민들은 목이 터져라 "해군기지 결사반대"를 외치고 여유있게 제주민요 '느영나영'도 부르며 마치 공무원들과 군 관계자들을 비아냥거리는 듯까지 했다.

'해군기지 결사반대'를 주장하면서 사업설명회을 철저히 차단한 주민들때문에 다소 물리적인 마찰도 ㅤㅂㅣㄷ어졌다.

강정주민들과 해군기지 합동 사업설명회 시간을 앞두고 속속 도착한 공무원들과 해군 관계자들간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면서 아슬아슬한 몸싸움이 일어나는가 싶었지만 강정반대위측이 자꾸 싸움을 말리면서 걱정할 정도의 싸움은 벌어지지 않았다.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해군기지 결사반대를 외치며 마을회관을 입구를 봉쇄한지 1시간 20여분만에 사업설명회측 관계자들이 도착했다.

한 여성 주민은 땀과 눈물이 뒤범벅이 된 얼굴로 "해군기지를 반대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부자간, 친천간 살인이 날 지경에 처했다"고 외마디를 지르더니 해군 관계자에 넙죽 절을 하면서 "한 번만 살려달라. 해군기지 철회해 달라"고 애원까지 했다.

그는 "이렇게 천갈래 만갈래 찢어놓은 강정사람들의 민심을 누가 책임질 것"이냐며 "책임져, 해군이 책임져"라며 다시 고조된 목소리로 울부짖기도 했다.

# 10여분간 주민VS 군.공무원 대치

이날 오후 7시 20분쯤 도착한 유덕상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와 최광섭 국방부 자원관리본부장, 김형수 서귀포시장, 김동문 해군기지사업단 단장 등은 강정마을입구를 막아선 주민들을 뚫고 어떡하든지 마을회관으로 들어가려고 시도했지만 거세게 이들을 밀쳐내는 마을주민들을 뚫는다는 것은 부족이었다.

결국 10분 후인 7시 30분쯤 국방부와 해군측은 강정 해군기지 유치 반대위원회에 대표단끼리 얘기를 하자고 제시해 왔고 군의 제의를 받아들인 양홍찬, 김동균 공동 대책위원장은 최광섭 국방부 본부장과 별도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양홍찬 위원장은 "전체 마을주민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줘야 한다"면서 "공평한 기회에서 해군기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난 뒤에는 찬성이든 반대든 주민들의 의견을 따르겠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최광섭 본부장은 "오늘 이자리까지 강정마을에서 유치의사를 밝혀왔기 때문에 오늘 이자리까지 오게 된 것"이라면서 "사업설명회를 할 수 있게 장을 열어달라"고 강정반대위측에 요구했다.

결국 서로의 입장의 뜻을 굽히지 않은 양측은 20여분간 휴식시간을 가지고 마을회관 옆 강정마을경로당 2층에서 8시부터 대화를 시도했다.

# 강정주민들 "해군기지 반대 전문가 등 참석하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라"

양홍찬 강정 해군기지 유치 반대위원회 공동대책위원장은 "강정에 풍림콘도 하나 들어오는 데도 마을에서 18명의 총회를 거쳤다"면서 "자손만대에 이를 해군기지는 87명 만이 참석한 마을총회에서 날치기 통과시켜 유치를 결정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자리에 함께한 강정 반대위 관계자 또한 "여로조사부터 민주적 절차에 따라 다치 추지하라"면서 "지금 강정은 친척, 이웃, 상조회, 여행계 등이 갈기갈기 찢어져 찬성, 반대 입장측은 서로 말도 섞지 않는다"며 한탄했다.

그는 "설촌이래 400년 동안 강정마을은 공동체를 이루고 그나마 평화롭게 살아왔다"면서 "지금 보상이나 개발 때문에 투쟁하는 것도 아니며 강정마을 공동체의 위기를 가져온 해군기지 전면 백지화를 위해 싸우고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우선 대한민국을 지키는 군인들을 폄하하지 말아달라"고 못박은 최광섭 본부장은  "강정마을이 해군기지 대상지로 결정된 것은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강정이 해군기지 유치에 가장 적극적으로 답했기 때문"이라면서 해군기지 사업은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본부장은 "오늘 3시 30분 비행기를 탈 때까지만 해도 사업설명회가 정상적으로 열리는 줄 알고 왔다""면서 "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항은 수정하고 민주적으로 일을 해결하자"고 제시했다.

# 최광섭 본부장 "제주서 시작하면 전 지역서 국가안보 관련 사항 주민투표해야"

이에 양 강정반대위 공동대책위원장은 "이제껏 우리가 요구한 것이 민주적 절차에 의한 것"이라면서 "반대위원회가 결성된 이후부터 우리는 폭력을 쓰지 않고 평화적으로 투쟁을 해왔고 해군기지 결정도 주민투표에 부쳐 결정짓자고 주장해 왔다"고 설명했다.

최 본부장은 "국가안보에 관한 것을 주민투표로 부치는 것은 안된다"면서 "물론 국방부 장관이 행정자치부 담당에 협의하면 주민투표가 실시될 수 있을 지 몰라도 제주에서 해군기지 관련 주민투표를 실시하면 앞으로 국가안보에 관한 모든 사항은 주민투표에 부쳐야 하는 결과가 나타날지 모르는 일"이라며 주민투표에 대해 강력 반대하는 입장을 피력했다.

양 위원장은 계속해서 "오늘 사업설명회는 안된다"면서 "해군과 국방부, 반대입장을 가진 전문가, 해군기지 찬성과 반대측 주민이 참석하는 설명회를 개최해서 주민들이 동등한 입장에서 해군기지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리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한 다음 찬성이든 반대든 그때는 주민투표 결과에 승복해 찬성쪽이든, 반대쪽이든 깨끗이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민동의 없는 해군기지 결사 반대'와 '정상한 절차를 거친 해군기지 강행'입장이 팽팽히 맞선 대화는 밤 10시 30분까지 계속됐지만 결국 의견을 모으지는 못했다. 다만 국방부는 "강정 반대위가 주장하는 설명회에 대해 검토해 보고 추후 반드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와 공무원 관계자들이 모두 돌아간 후 밤 11시가 돼서야 강정마을 주민들도 해산했다.

# 제주해군기지 사업설명회 '불투명'

<오후 7시 현재>제주도와 제주해군기지사업단이 30일 오후 강정마을회관에서 해군기지와 관련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강정마을 반대측과 사업설명회 주최측간 신경전으로 설명회 개최가 불투명한 상태다.

강정해군기지반대대책위는 이날 오후 7시 해군기지 합동설명회가 열릴 예정인 강정마을회관 입구에서 출입을 막아서고 있다.

이 과정에서 강정반대위와 해군 및 사업설명회 주최측이 한때 몸싸움을 벌이면서 살벌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