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해군기지사업단 발족...본격 업무 착수
해군기지사업단 발족...본격 업무 착수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7.1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반대위, '홍보관' 철거 입장 고수...오후 2시 도지사 면담
제주해군기지준비사업단이 16일부터 '준비'라는 단어를 뺀 '제주해군기지사업단'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해군기지 설계를 위한 본격적인 기초작업에 들어갔다.

별도의 행사는 없었지만 제주해군기지준비사업단은 16일 제주해군기지사업단을 발족하는 동시에 올 연말까지 해군기지 기본계획수립 이전 환경영향평가 준비 작업, 문화재 조사 등을 담당한 실무자 4~5명도 확대 배치했다.

해군은 전문업체를 통한 용역을 강화해 연말까지 설계계획을 수립하고 토지매입 절차 등의 일련의 계획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해군은 특히 해군기지 건설부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의 해군기지에 대한 반대입장을 찬성입장으로 돌리기에 주력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강정해군기지 유치반대위원회의 강경한 태도를 변화시키기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군 관계자는 16일 '미디어제주'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분명 주민들을 설득시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면서 "그러나 지금 해군기지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설명회를 열어서 강정 주민들이 오해하는 부분을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주 중에 해군기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주민지원센터' 조성을 마무리하고 정기적인 설명회와 더불어 해군이 직접 주민들을 일일이 만나면서 주민들이 해군기지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런 해군의 계획은 그야말로 계획에 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강정해군기지 유치 반대위원회측은 "해군은 주민과의 대화를 한다는 빌미로 마을주민들의 혼란만 가중시킬 것"이라면서 "20일 새로운 마을회장을 선출한 뒤 주민투표를 실시해서 마을주민의 뜻을 더욱 확고히 하는 등 해군기지 유치 반대의 근거로 삼아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정반대위는 또 "이번 주 중에 '홍보관' 조성을 마무리한다는 소식을 들었다"면서 "강정반대위는 최대한 물리적 마찰을 최소화하자는 방침이지만 '홍보관' 현판식이라도 한다고 하면 강정반대위 300여명이 총동원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정반대위 10여명은 16일 오후 2시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