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 해조류, 성인병 예방 녹차보다 커
제주 해조류, 성인병 예방 녹차보다 커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7.06.2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놀'성분 녹차보다 우수한 효과 입증
제주도 연안에 자생하는 토종 해조류에서 발견된 ‘씨놀(SEANOL)’이란 물질이 지방간 당뇨 등 성인병 예방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씨놀은 최근 미국에서 뛰어난 성인병 예방 효과로 주목 받고있는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이나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보다도 더 우수한 성인병 예방 효과를 가진 사실이 연구에서 잇따라 밝혀지고 있다.

제주도하이테크산업진흥원(HIDI)과 제주대학교, 라이브켐㈜에 따르면 제주 연안의 자생 해조(갈조류)에서 추출한 씨놀에 대해 미국 워싱턴주립대 병리학과 에밀 치(Prof. Emil Y. Chi, Ph.D.) 교수에게 의뢰해 실시한 동물실험 결과, 씨놀은 만성염증과 관련된 유전자의 발현을 유도하는 단백질인 NF-kB의 활동과 그에 의한 만성염증을 60~80%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뇨병 발병을 가속화시키는 지방간 및 췌장 조직 파괴 현상을 각각 75%, 80% 감소시켰으며, 당뇨 합병증의 전형적인 증상인 혈관 노화 및 신장 조직 파괴 현상도 각각 67%, 7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입증됐다. 만성염증과 당뇨병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미국 하버드대 의대 스티븐 쇼엘슨(Prof. Steven E Shoelson, MD, Ph.D.) 교수의 연구논문이 발표되는 등 최근 세계적으로 전문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씨놀의 만성염증 치료효과를 입증하는 또 다른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의과대 게리 스토너(Prof. Gary D. Stoner, Ph.D.) 교수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쥐 (hairless mouse)의 피부를 26주간 반복적으로 자외선(UVB)에 노출시키는 실험에서 씨놀을 먹이거나 피부에 발라준 경우, 대조군과 비교하여 만성염증의 발생과 그로 인한 피부암 발생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출신 로웬(Robert Rowen, MD) 박사는 ‘Second Opinion’이란 의학잡지에 2006년10월 기고한 글에서 "씨놀은 만성염증 제어 능력 외에 강력한 세포보호 및 세포활성화 능력으로 노화방지, 두뇌활성화 효과가 있는 차세대 물질"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제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신동범 교수팀이 씨놀과 레스베라트롤, 카테킨 등의 세포보호 효과를 비교 연구한 결과에서도 씨놀은 다른 물질보다 훨씬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씨놀은 제주 연안에 많이 자라는 갈조류인 톳, 감태, 모자반 등에 함유돼 있으며, 고도의 정제 기술을 통해 활성이 높은 성분을 얻는다.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과 라이브켐㈜은 공동 연구를 통해 씨놀의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됨에 따라 미국과 일본에서 식품(음료, 건강기능식품, 과자 등)과 화장품 등으로 개발 중에 있으며 중국에서는 광저우 남방의과대학 리우슈웬(Prof.Shuwen Liu, Ph.D.) 교수와 공동으로 지방간 치료용 신약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한편 라이브켐㈜은 지난 5월 제주시 아라동 제주대 부근에 있는 제주바이오산업센터 안에 연산 100t 규모의 씨놀 생산 공장을 완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