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에 행정력 집중"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에 행정력 집중"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6.25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제주지사 25일 해군기지 관련 기자회견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5일 제주 해군기지와 관련해, "앞으로 강정마을의 공동체를 회복하는데 행정력을 집중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9시40분 제주도청 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도민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저는 앞으로 강정마을의 공동체를 회복하는데 행정력을 집중시켜 나가겠다"며 "또한 해군기지 건설 동의과정에서 빚어진 갈등을 하루속히 치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제주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국방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한편 강정마을 종합발전계획이 조기에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금 특별법 개정안 국회통과 및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로 제주를 세계적으로 도약시킬 수 있는 중대한 시점에 와 있다"며 "이미 결정된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쏟아부어 제주미래를 설계하는데 실기(失機)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군기지는 결코 기피시설이 아니다"며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미항으로 개발시킬 수도 있고, 관광과 지역경제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도 있다"고 말한 후, "또한 평화의 섬으로서, 평화를 수호하는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믿는 다"고 피력했다.

그는 "해군기지 건설은 국가안보 사업"이라며 "여기에 지역의 경제효과가 덧붙여지면 국가와 지역에 함께 도움이 되는 윈-윈 사업이 될 것이며, 도민들과 지역주민들의 해군기지 건설 동의는 이같은 제반사항을 고려한 현실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해군기지 결정과 관련해, "21세기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실사구시'를 선택한 것으로, 우리는 이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회로 만드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과유불급(過猶不及)으로 인해 강정마을의 공동체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강정마을공동체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더 이상의 찬반논쟁을 접고, 마을의 발전방향과 제주의 이익을 모색하기 위한 각계각층의 건강한 토론과 도민의 역량을 모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태환 지사와의 일문일답.

-양해각서 체결 시점은 언제인가.

제주도의회와 협의해서 결정할 것이다.

-해군기지 여론조사 감사, 군사특위 활동기간 연장 등 향후 해군기지 문제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

도의회에 군사특위, 행정사무조사 소위 결과 내용 전적으로 존중할 것. 오늘 도의회서 감사 요청을 할 것으로 안다. 감사위원회 조속한 시일내에 결과가 나오도록 적극 협조할 방침이다

-강정마을 화합을 위한 구체적인 치유책이 있는가.

대통령도 다녀가신 후 해군기지에 대한 각별한 말씀이 있었다. 이로인한 문제로 도민 상호간에 찬반 논쟁을 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반대하시는 분들도 제주를 사랑하는 마음에도 그런 것 아닌가. 반대측의 의견도 적극 수렴할 것이다. 서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이 문제로 인한 더 이상의 갈등이 없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 대화로 못 풀것이 있겠는가.

-양해각서 체결과 관련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대략적인 시점은.

도의회에서 한달여를 거치면서 특위와 소위도 했다. 도의회에 그러한 것에 대해 집행부에서 존중한다. 도의회와 협의해 나가면서 결정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