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11 (목)
"김 지사는 강정마을 갈등 책임져라"
"김 지사는 강정마을 갈등 책임져라"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7.06.20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대책위, "마을총회 무산 공무원개입 의혹도 규명하라"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는 20일 성명을 내고 "강정마을 총회가 결국 무산되고 말았다"며 "김태환지사는 강정마을의 극심한 주민갈등과 관련 책임을 다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도민대책위는 "마을총회 무산사태 과정에 주민들 사이에서 공무원 개입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도의회와 감사위는 이의 규명에 즉각나서라"며 "총회 무산 사태를 통해 최종후보지 주민들의 기지선설 반대의지가 분명히 드러난 만큼 국방부와 해군은 강정마을 기지계획을 즉각 포기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도민대책위는 "김태환 지사는 아무리 스스로 기지선설 동의결정을 내렸다 할지라도 기지건설과 관련한 입장에 우선해 마을내의 갈등예방과 화합을 위해 노력해야 함에도 이를 방치함은 물론 기회만 있으면 자기결정의 정당성만을 일방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강정마을 총회 무산사태와 관련해 공무원들의 개입의혹이 주민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잇다"며 "이번 마을 총회는 무엇보다도 마을의 각종 현안에 대해 가장 중립적인 기관이라 할 수 있는 마을회 감사에 의해 그것도 3명의 간사의 합의에 의해 추진된 것이라는 점에서 그 자체로 절차적 정당성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민대책위는 "민감도가 극에 달한 강정마을의 현실에 대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할 행정당국이 거꾸로 이를 사실상 조장하는 일에 나섰다면 이는 마을 때문에 도의회와 감사위 등은 이번 총회무산과정의 공무원 개입여부에 대해서도 철저히 그 진위를 규명해야 할 것"라고 피력했다.

도민대책위는 "해군이 오로지 김태환 지사의 건설동의라는 행정적 절차만을 근거로 이를 추진하려 한다면 향후 기지건설 과정에서 예상되는 해당 후보지로서의 강정마을 주민들의 필사저항은 물론 도민저항에 기필코 직면하게 될 것임을 알아야 할 것"라고 강조했다.

도민대책위는 "해군은 그간 주민동의를 전제로 추진하겠다는 공언을 해왔다며 그 주민동의가 과연 행정절차로서 도지사의 동의인지, 후보지 지역 주민들의 동의인지에 대해 먼저 분명히 밝혀야 할 것"라고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