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해군기지 찬반투표 파행 끝에 무산
해군기지 찬반투표 파행 끝에 무산
  • 미디어제주
  • 승인 2007.06.20 00: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반 양측 격한 대립, 오후 10시경 중단선언
강정반대위, “주민의 뜻 확인, 서명운동 전개”

제주해군기지 유치여부를 놓고 찬·반투표를 실시하려던 강정마을 임시총회가 일부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결국 무산됐다.

19일 오후 8시부터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열린 임시총회에서는 찬·반 양측이 격한 대립으로 회의 진행이 사실상 어렵게 되자 임시의장인 강정마을 상임감사 윤용필씨는 총회 개회 2시간여만인 오후 10시경 회의 총회 중단을 공식선언했다.

하지만 이날 강정마을 주민 상당수가 해군기지 유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주민동의’를 최우선 조건으로 내걸었던 국방부와 제주도의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오후 7시부터 마을 의례회관 앞에서 주민투표 실시를 위해 선거인 등록이 시작됐고, 오후 9시까지 543명이 등록하는 등 마을주민 700여명이 모이는 등 해군기지 유치여부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회의가 시작되자 주민투표 실시를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은 회의진행을 막으면서 심한 몸싸움과 고성이 오가 회의장을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찬성측 주민들은 찬·반투표를 막기위해 투표용지가 들어있던 투표함을 강제로 빼앗고 기표소까지 부숴버는 등 회의진행을 거세게 막으면서 투표가 실시되지 못한 채 회의가 중단됐다.

마을감사단은 오후 10시경 주민투표를 다시 진행하려 했지만 더 이상 주민투표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자 총회중단을 선언했다.

감사단은 “이날 주민투표를 마련해 놓고도 능력부족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주민들에게 죄송하다”며 “며 “하지만 오늘 강정마을 주민들이 보여 준 행동으로 주민이 뜻이 충분히 반영됐다고 보며, 앞으로는 주민투표는 실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정해군기지 유치 반대대책위는 “주민투표는 비록 무산됐지만 해군기지 유치를 대다수 주민들이 해군기지를 반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앞으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군기지 유치 반대 서명운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해군기지유치를 놓고 찬·반 대립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임시총회는 강정마을 주민들간 치유하기 힘든 상처만 남기고 중단됐다.

 
[서귀포신문 강승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슈퍼맨 2007-06-20 09:40:06
조용한 강정마을, 서로 하나됐던 강정마을 이게 뭐니? 다들 괸당일껀디. 언제까지 제주도가 분열돼 있어야 하는지. 이젠 이런 상황도 지겹고 아무렇지도 않다. 싸우든 말든, 뭐 하든 간에. 진짜 불쌍한 건 죄없는 도민들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