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주민의사 무시한 종계장 시설 중단하라"
"주민의사 무시한 종계장 시설 중단하라"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5.1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계장반대대책위, "주민 80% 반대하는 종계장 중단해야"

종계장시설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안석보)는 지역주민이 반대하는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종계장 시설 추진이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종계장시설 반대 대책위는 1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종달 양계 산업지 유치 결사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주민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은 종달리 종계장 시설추진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제주시 동쪽 끝에 위치한 종달리는 유명한 하도 철새 도래지와 우도 등 좋은 환경 속에 전형적인 농업을 중심으로 오순도순 살아가고 있는 고장이지만 마을에 때 아닌 태풍이 몰아치고 있다"면서 "그것은 종계장 시설문제"라고 말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구좌읍 종계장 시설은 사업비 44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암탁 1만6000여마리를 사육할 수 있는 사육장과 8000마리 병아리를 사육하는 사육장, 61만4000개의 달걀을 부화시킬 수 있는 부화장 등이 들어서게 된다.

대책위는 "(제주도는)대규모 종계장 시설사업을 은폐한 채 개발위원과 동장을 사업장 현장 견학이라는 명문 하에 충청도 청주에 있는 현지 공장을 방문하고 돌아온 3월 9일 즉시 개발위원회를 소집투표를 실시했다"면서 "이 투표에서는 찬성 14표 반대 5표 기권 1표로 가결돼 업자에게 동의서가 제출됐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몇 사람만이 이런 중대한 종계장 시설문제를 개발위에서 다룰 문제가 아니라 리민 총회에서만이 다룰 문제"라면서 "이 소식을 들은 종달리 젊은이들이 중심이 돼 종계장 유치 반대 대책위원회가 구성됐고 종계장 시설 반대 서명운동에 들어갔다"고 소개했다.

대책위는 종계장 시설 반대 서명운동을 통해 거주인구 650명 중 80% 이상인 517명의 서명을 받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대책위는 "주민 80% 이상이 반대하는 진정서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는 주민과 업자와 합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회신만 했을 뿐"이라면서 "지역 주민 대부분이 반대하는 종계장 즉시 중단해야 할 것이 아니냐"고 역설했다. 

대책위는 "우리마을 일은 마을에서 해결하자는 뜻에서 반장 35명 중 29명 서명 날인하고 사유서를 첨부해 임시총회를 요구했지만 리장이 이를 거부했다"면서 "특히 이 사업은 당초 조천읍 선흘 2리에 계획되었다가 주민들의 반발로 후보지가 바뀐 사업으로 더욱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종계장은 철새도래지와도 불과 2.5㎞ 떨어진 지점으로 조류인플루엔자 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제주도는) 임시주민 총회에서 찬반투표로 매듭을 짓든가 리미 찬.반투표로 매듭지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대책위는 "주민들의 반대 의상에도 종계장 추진이 강행되면 종계장 주변 하도리와 상동, 시흥, 세화 등과 연대해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