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해군기지 강행시 도청에서 천막농성"
"해군기지 강행시 도청에서 천막농성"
  • 미디어제주
  • 승인 2007.03.1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미1리 반대대책위, 15일 유덕상 부지사 면담
"삶의 터전 사수 위애 5천만원 줘도 동의 안해"
남원읍 위미1리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 소속 20여명의 주민들은 15일 오전 제주도청을 방문해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입장을 강력히 전달했다.

위미1리 반대대책위는 이날 김태환 지사를 면담할 방침이었으나 김 지사의 방문 일정으로 인해 유덕상 환경부지사를 만나 주민들의 입장을 전달하고 도의 방침을 요구했다.

이날 면담에서 반대대책위 주민들은 14일 저녁 7시 회의결과를 토대로 "위미1리의 미래를 주민 스스로가 결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하고 "만일 주민의사에 어긋나는 결과가 나오면 도청 앞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는 등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민들은 최근 해군측에서 위미1리에 상주하며 홍보자료들을 갖고 개별주민을 대상으로 접촉하는 바람에 주민 분열 요인이 되고 있다면서, 해군측이 좀더 떳떳하게 나서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해군기지가 건설되려면 공유수면 매립 등과 관련해 도지사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도당국의 방침은 무엇이며 해군측이 3월말까지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구속성이 있느냐고 물었다.

한 어촌계 회원은 "해군기지가 들어서면 삶의 터전을 잃어버려 절박한 심정으로 도청에 찾아왔다"면서 "해군측이 5000만원을 주면 해군기지 동의를 허락하겠느냐는 요구도 있지만 단호히 거절했다"면서 후손들에 물려줄 삶의 터전을 반드시 사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유덕상 부지사는 "해군기지는 오래된 지역현안으로 도당국에서도 찬반 다자협의체 구성 등 나름대로 노력해오고 있다"면서 "금명간 해군기지 추진 일정 등 진일보한 계획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유덕상 부지사는 "주민들이 소수라는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좀더 냉철히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 "해군측이 3월말까지 입장을 요구하는 것은 해군측 입장으로 구속력은 없다"고 밝혔다.

<서귀포 신문 = 이현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