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도의회 의원 2석 증원 ‘찬-반’ 팽팽
제주도의회 의원 2석 증원 ‘찬-반’ 팽팽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9.25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론 채택…바른정당‧자유한국당 일제히 “환영”
국민의당‧정치개혁 제주행동 “높은 지지율의 자가당착” 반대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획정과 관련 제주도의회 의원 2명 증원을 당론으로 채택한 가운데 이에 대한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앞서 지난 23일 상무위원회의에서 제주도선거구획정위원회가 권고한 '제주도의회 의원 2명 증원' 안을 공식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은 25일 논평을 내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내놨다.

 

바른정당 제주도당(위원장 고충홍)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선거구획정위의 제안을 수용, 우선적으로 도의원 2명 증원의 필요성과 불가피성을 중앙당 지도부에 전달함은 물론 제주특별법 개정을 위한 의원 입법 추진에 중앙당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의원 정수 2명 증원 확대를 지난 23일 당론으로 채택한 만큼 자당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이 당리당략에 빠져 수수방관 하지 말고 제주사회 통합을 위한 실효적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복귀를 결정한 선거구획정위 역시 도내 정치권의 증원 추진 시도와 별도로 도민사회 혼란 및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각적인 방안을 심도있게 검토해 줄것을 요청한다"고 부연했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위원장 김방훈)은 논평에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상무위원회에서 제주도선거구획정위의 결정을 당론으로 채택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피력했다.

 

또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김방훈 위원장 출범이래 한결같이 선거구획정위가 결정한 안에 찬성해왔다"며 "선거구획정위의 복귀 결정에 감사하고 원희룡 도정도 이번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도민을 위한 행정에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은 '제주도의원 정수 2명 증원' 당론이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책무가 있으며 자유한국당 제주도당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국민의당 제주도당(위원장 장성철)과 도내 30여개 단체가 참여한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더불어민주당의 결정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지난 23일 도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늘리는 당론을 채택한 것은 내년 지방선거가 5당 체제로 치러지는 점을 감안해 집권 여당의 고정 지지율로 도의회 권력을 독점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도민의 다양한 정치적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정당명부식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도에 대해 논의조차 하지 않은 점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 정당명부식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에 나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공개적으로 선거구획정위원회에 획정위안을 최종 확정하기 전에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한 의견을 진술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다"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게도 "2석 증원안 당론 채택이라는 꼼수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정치개혁 제주행동 역시 이날 입장발표를 하며 "민심 그대로 정치를 포기하고 도의원 꼼수 증원 당론을 결정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각성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치개혁 제주행동의 공식 제안에는 한 마디 입장 발표도 하지 않더니 독단적 도의원 증원 꼼수는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결정한 당론은 촛불광장이 염원했던 정치개혁과 반대로 가는 것으로 높은 지지율만 믿는 오만한 자가당착"이라고 힐난했다.

 

뿐만 아니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이라며 “그 현실성을 시범적으로 시행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추진하는 길에 함께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