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1:14 (금)
"논란은 거세지는데, 주민합의 없이 제2공항 용역 시행이라니"
"논란은 거세지는데, 주민합의 없이 제2공항 용역 시행이라니"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7.08.2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반대책위,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 구상용역 중단 촉구
'주민 합의 전제라는 부대조건 제시는 철저히 무시하고 용역 시행하는가'
제주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도민행동이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사업의 용역 시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미디어제주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와 도민행동이 청와대에 공식적으로 제2공항 논란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제2공항 시행 사업 관련한 논란이 거세지는 가운데, 도정과 국토부 측의 예정대로 용역을 시행한다는 데에 반대한다는 것이다.


제주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2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합의 없이 진행되고 있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기본구상' 용역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주장의 기본적인 근거는 지난 2016년 12월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안'으로 통과 시 부대조건에 '공항 예정지역 및 소음피해 우려 지역 주민들과의 충분한 협의'가 포함돼 있다.


이들은 "지난 1년 가까이 주민과의 협의나 합의는 전혀 이뤄진게 없으며 오히려 제2공항 공군기지 설치, 제2공항 예정지내 오름 절취문제 등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논란은 더 커져가고 주민들의 정부와 제주도에 대한 불신은 극에 달했다"라며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보고서에서도 심각한 오류와 의도적인 조작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제주도가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 구상 용역 중간보고 및 주민설명회가 오는 28일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이들은 일방적 주민설명회가 아닌 주민합의 절차의 투명성 문제를 푸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공항 용역과정에서 밝혀진 논란들을 다시한번 상기시켰다. 이들은 이러한 논란 및 해명에 대해 아무런 답변이 없는 상태라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들은 "공항 부지 내 오름절취 문제는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부지를 성산읍 지역으로 선정한 이유가 환경파괴가 최소화 한다는 내용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내놓고 있다"라며 "이는 환경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성산읍 부지가 부적절하다는 것으로 사전타당성 용역이 얼마나 부실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2공항 후보지들에 대한 기상 분석에서 한 곳의 기상자료를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다른 곳의 기상자료를 사용하고 버스 스트라이크의 가능성을 고의적으로 배재하는 등 자료를 조작했다"라며 "이러한 자료 조작들은 성산지역 왜 다른 지역들을 제2공항 후보지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반대위는 공식적 제2공항 문제 서면을 작성해 청와대에 제출, 진상규명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총리와의 면담 자리를 마련해 제2공항 사업의 문제점을 설명할 예쩡이다.


문상빈 도민행동 공동대표는 "제2공항 사업의 추진절차가 본격적으로 박근혜 정권부터 추진돼왔는데 우리의 행동은 적폐 청산의 하나로 보고 있다"라며 "도정과 국토부의 졸속적인 용역결정은 터무늬 없는 국책사업의 국비를 낭비하는 졸송행정의 사례로 보고 이를 막는 반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첫 단추가 잘못 끼워졌는데도 국토부와 제주도는 허겁지겁 셋째, 넷째 단추를 계속 끼워가고 있다"라며 "이제라도 국토부와 제주도는 자신의 실책을 인정하고 다시 원점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용역 시행 중단을 촉구했다.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