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06 (금)
"제주,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맞춰 헌법적지위 확보해야"
"제주,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맞춰 헌법적지위 확보해야"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7.08.2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도당, 집권여당 및 국회의원 상대 제주도 헌법적지위 확보 로드맵 요구

지난 17일 문재인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자리에서 내년에 치뤄질 지방선거 시기에 맞춰 지방 분권형 개헌을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이에 맞춰 제주에서도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방안'을 위한 구체적 로드맵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당제주도당(위원장 장성철)은 21일 논평을 내고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제주도당 위원장과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 3인은 대통령이 공약 사항인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 완성을 함께 이행하는 차원의 '제주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전략과 추진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오는 9월 21일 제주에서 열릴 국회 개헌특위 주체 대토론회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 의 구체적 로드맵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개헌특별위원회는 8월 29일부터 9월 28일까지 한 달간 전국 11개 지역을 돌며 지역의 개헌 현안을 청취하는 대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는 오는 9월 21일 예정돼 있다.


이들은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 방안 마련에 집권여당과 제주도 소속 국회의원들이 먼저 나서야 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지역 국회의원 의석을 모두 갖고 있는 집권여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한다는 차원에서 당연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들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김우당 도당위원장 및 국회의원 3인은 제주특별법 6단계 제도개선 반토막, 도의원정수 조정 논란, 시장직선을 포함한 행정체제개펴 논의 중단 등과 관련해 하나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라며 "제주발전의 큰 대의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도당과 국회의원 3인이 힘을 합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