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더불어민주당 한국공항 지하수 증산안 입장 밝혀라”
“더불어민주당 한국공항 지하수 증산안 입장 밝혀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7.1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민단체연대회의 18일 도의회 환도위 심의 앞두고 공개 질의
한국공항(주)의 ‘지하수 개발 및 이용 변경 허가’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 지하수관리위원회의 심의가 열린 지난달 30일 심의 장소인 설문대여성문화센터 앞에서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증산 불허를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하는 모습. ⓒ 미디어제주

제주시민단체연대회의(상임공동대표 이경선·고성봉·강호진)가 오는 21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한국공항 지하수 증산 요청안 심의를 앞두고 도의회에서 가장 많은 의석 수(16석)를 가진 더불어민주당에 이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17일 “더불어민주당이 기존 반대 당론 채택했으나 이번엔 입장 표명조차 없다”며 “민주당은 지하수 증산안에 대한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라”고 공개 질의했다.

 

연대회의는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 요청안은) 단순히 증산량 문제 뿐만 아니라 제주의 공적 자원을 사적 이익으로 내줄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중대한 문제”라며 “제주도의회는 이번 증산안에 대해 안건을 반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 제주도당이 최근 ‘원희룡 도정의 3년은 잃어버린 3년’이라고 혹평한 바 있다”며 “우리가 보기에 원희룡 도정의 한국공항 지하수 증산안에 대한 강행 처리 정책 역시 잃어버린 3년의 대표적인 실패 정책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민주당이 그동안 한국공항 지하수 증산 문제에 당론으로 반대 의사를 명확히 해왔다”며 “2011년 5월 당시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한국공항의 먹는 샘물용 지하수 증산에 대해 ‘사기업의 지하수 증산 허용은 제주특별법 취지에 어긋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증산을 불허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3년 6월 10일 민주당 제주도당은 상무위원회를 열어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안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당론으로 결정했다”며 “당시 민주당 제주도당은 ‘제주특별법에 규정된 공수 보전체계가 지켜져야 한다’며 지하수 공수화 원칙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역설했다.

 

연대회의는 이에 따라 “(민주당이)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한국공항 지하수 증산안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촉구한다. 찬성으로 돌아선다면 그 사유에 대해서도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 주길 바란다”며 “반대 당론이 여전히 유효하다면 소속 의원들에게 명확한 입장이 전달되도록 책임있는 역할을 다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