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ICC제주 MICE 복합시설, 사업 추진 여전히 불투명
ICC제주 MICE 복합시설, 사업 추진 여전히 불투명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6.2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안창남 의원, 예결특위 추경예산 심사에서 “무모한 사업” 추궁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MICE 복합시설 사업이 지지부진, 제주도의회 예결특위 추경예산 심사에서도 무모한 사업 추진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사진=ICC JEJU 홈페이지

 

지지부진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의 MICE 복합시설 건립 사업이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명만) 추경예산 심사에서도 문제가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 삼양‧봉개‧아라동)은 28일 속개된 예결특위 제5차 회의에서 애초 주먹구구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려다 보니 진도가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사업 타당성에 근본적인 물음을 던졌다.

 

MICE 복합시설 건립 건은 지난 2015년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때부터 논란이 됐다. 당시 560억원 규모의 자본금 출자 건에 복합시설 확충 건이 포함돼 있었던 것이다.

 

당시 의원들은 “도 전역 면세화의 전 단계로 부가세 환급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는데 기재부 반대로 흐지부지된 것 아니냐”면서 결국 도 전역 면세화라는 제도개선 과제를 포기하는 거냐고 집행부를 추궁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도 안 의원은 “MICE 복합시설은 의회에서도 처음부터 우려했던 사업인데 지금도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면서 “부가세 환급제가 시행됐다면 제주 관광의 어려움을 덜 수 있었을 거다. 이걸 포기하면서 MICE 복합시설에 쓰겠다고 하는데 이마저도 안되고 있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지난해에도 관광진흥기금 200억원이 편성됐다가 정리 추경에서 전액 삭감된 데 이어 올해도 국비 지특회계 100억원 중 80억원이 감액된 점을 들어 “올해 안에 집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줄 리가 없지 않으냐. 올 2월 중앙 정부의 투자심사에서 조건부 통과됐지만 그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도 우려스럽다”고 사업 추진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승찬 관광국장도 “당초 기재부에서 100억원이 반영됐으나 국회 심의 과정에서 사업 지연을 이유로 조정됐다”면서 “재심사 전에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적극 매진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국장은 한국관광공사와 영업 업체간 소송 때문에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오는 7월 4일 1차 심리가 예정돼 있어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기도 했다.

 

이에 안 의원은 “토지 매입도 하지 못했는데 국회에서 80억원이 삭감된 것은 당연하다”면서 “부지 매입 건도 한국관광공사와 소송이 걸려 있어 언제 결론이 날지 모르고 접근성 문제도 부정적인 데다 실시설계를 다시 심사받아야 한다는 등의 여러 가지 조건이 있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그는 비용편익 분석 결과도 0.91로 나와 수익을 내는 것이 결고 쉽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렇게 어려운 짐을 도에서 끌고 가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또 그는 MICE 복합시설 확충이 늦어지면서 700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설립되더라도 대규모 복합시설마다 들어설 예정인 MICE 시설과 상충될 것이라는 점을 우려하기도 했다. 오라관광단지와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 사업장마다 MICE 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ICC제주의 MICE 복합시설이 건립된다고 해도 수요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국장이 의도적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답변했지만, 안 의원은 “도가 무모한 사업에 끌려가고 있다. 비용 대비 편익 분석도 고민스러운 부분인데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일단 승인이 된 사업이라는 이 국장의 항변에도 그는 “도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의회와 협력한 것도 아니었다”면서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으면서 계속 묶여 있다. 작년에도 전액 삭감된 바 있고 올해도 의결했는데 이마저도 삭감돼 제대로 추진되지 않는다면 도민들이 뭐라고 하겠느냐. 전반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거듭 재검토를 요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