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33 (금)
元 “오라관광단지 계획 낱낱이 해부해서 봐야”
元 “오라관광단지 계획 낱낱이 해부해서 봐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6.28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합동 인터뷰서 “자본 조달계획 현실성 등 정확하게 들어봐야”
“제주도 땅‧관광객 숫자만 바라보고 오는 신규 투자자본 ‘노 땡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8일 도청 1청사 4층 회의실에서 민선 6기 3주년 합동 인터뷰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제주도 제공>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오라관광단지 사업에 대한 철저한 자본검증을 약속했다. 또 지금까지와 같은 부동산 개발을 주목적으로 하는 투자유치는 앞으로 지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8일 본청 4층 대회의실에서 가진 ‘민선 6기 3년, 합동 인터뷰’에서 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에 대해 “(제주도의회의 요구 전부터) 사업검증을 도의회의 환경영향평가 동의 후 무조건 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실무준비를 해 왔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도의회에서도 어차피 할 것인데 의회에서 (환경영향평가) 동의를 보류하면서 자본검증을 함께하자는 의견이 있어서 이를 수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관련 조례가 바뀌지 않았는데 상황 때문에 자본검증을 한다면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학습효과를 주게 된다”며 “(하지만) 사업초기부터 영향평가를 하려고 준비했기 때문에 시범 케이스로 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기자들이) 벌써 파악했는지 모르지만 (오라관광단지 사업의) 경영진 변동이나 이런 것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전문가와 여러 이해관계인들의 공통분모를 찾아서 자본의 적격여부, 자기자본 조달계획의 현실성, 타인 자본 즉 금융이나 자본시장에서 차입 시 그게 적정한 액수인지, 그리고 가능한지 등을 금융전문가나 자본조달 책임자에게 정확하게 들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오라관광단지 사업이) 과연 몇 조원이고, 상주인원 몇 만명이 부풀린 것은 아닌지, 정확한 계획인지 낱낱이 해부해서 들여다 봐야 한다”며 “관광산업, 1차산업, 그리고 협력 및 경쟁관계 등에 대해서도 충분한 정책적 배려가 있는지를 보고 도민 상생 조건까지 포함해 자본이 실제로 미치는 영향까지 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원 지사는 “국내‧외 최고 수준의 민간과 공적인 부분이 참여해서 도민이 봐도 인정할 수 있는 방법을 확보하려 하지만 현재 구체적인 방안을 갖춰나가는 실무적인 기간이 필요하다”며 “실무적인 대응이 구체적으로 나오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고 시한을 못 박는 것은 맞지 않다”고 부연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8일 도청 1청사 4층 회의실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제주도 제공>

원 지사는 지난 3년 동안 외부 투자유치가 없다는 점을 지적하는 질문에 “신규 투자가 없다는 것은 몇 년이 될지 모르겠지만 호흡조절 기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원 지사는 “아직까지 (신규 투자유치를) 신경 쓸 여력이 없다. 지금 진행중인 신화역사공원과 오라관광단지 등에 대해 어떤 통제장치와 부대조건을 걸어서 (도민이) 염려하는 부분을 최소화하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 왔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향후 투자유치 방향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좋은 외부투자가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지만 제주도의 땅과 관광객 숫자만을 바라보고 오는 자본은 ‘노 땡큐’할 때”라며 “제주의 자연과 문화, 공동체 구조를 존중하고 조화를 이루면서 갈 마음이 있어야 한다. 나아가 국내‧외 적으로 고급 두뇌와 창조적인 인구층을 동반할 수 있는 투자로 우리가 전환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회견에서 최근 발표를 보류한 택지 사업을 비롯해 행정체제개편 등은 새 정부 하에서 방향을 맞춰서 추진하겠다고 밝혔고, 기자회견문에서 빠진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서도 새 정부의 담당 라인 및 집행체계가 짜이는대로 국토부 장관, 청와대 등과 면담을 통해 조율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더불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광희 이사장이 최근 제주도기자협회와의 조찬 간담회에서 ‘제주공항 내 내국인면세점을 복합환승센터 내로 옮길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제주도와 협의된 바 없다”고 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