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21 (금)
"기계를 움직이는 우리가 바로 준비된 인재죠"
"기계를 움직이는 우리가 바로 준비된 인재죠"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7.06.1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특성화고 인식개선 취업 高 Go] (2) "기계?우리가AI" 한림공고취업동아리
기업이 원하는 기계 전문 인재상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땀과 노력을 들여다본다
14일 한림공업고등학교 공기업취업동아리 활동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등을 공부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대학문은 ‘취업의 좁은문’이라는 고통이 기다리는 현실이기에 또 다른 길을 선택하고 있는 고교생을 통해 취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취업문을 두드리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취업 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이 느끼는 취업에 대한 이야기와 학생들의 자긍심을 담는다. ‘취업 高 GO'는 특성화 고등학생[高]들이 좋은 일자리를 향해 ’더 높이[高]‘, 취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는[GO]'를 표현한 것. 이번 인식개선 기사를 통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고교체제 개편의 완성으로 질높은 교육을 추구하는 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편집자주]


"공기업 취업은 더 이상 멀리 있는 '꿈'이 아니에요, 열심히 준비하면 닿을 수 있는 '목표'가 됐어요"


도내 특성화고 중 한 곳인 제주한림공업고등학교에는 수 많은 취업동아리 중에서도 아이들의 참여가 높은 '공기업취업동아리'가 인기다.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공기업 내 기계직, 생산직 등 전문직 분야의 취직을 준비하며 꿈을 키워가고 있다.


공기업취업동아리는 도내에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를 포함해 도외의 에너지공사, 삼성전자 등 전문 생산직을 다루는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주를 이룬다. 현재 16명의 3학년 재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취업 관련 지식을 쌓고 실제 면접 연습을 받으며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다.


14일 학교 내 자율활동시간에 이뤄진 동아리 활동은 '자기소개서 작성 TIP' 을 주제로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자기소개서 등을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은 매 분기마다 나오는 공기업들의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채용 조건에 맞춰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 면접, 자격증 준비 등 실제 취업을 위한 과정을 받는다.

 

14일 한림공업고등학교 공기업취업동아리 활동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등을 공부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동아리 활동은 매주 수요일 오후 자율활동시간에 맞춰 2시간 동안 진행된다.


특히 이날 이뤄진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및 TIP에 대한 수업은, 2016년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에 취직한 선배들의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며 자신들이 작성 중인 자기소개서를 보완하는 등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열정을 엿 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 교육과 더불어 면접 준비도 체계적으로 교육 받는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실제 면접장의 분위기를 만들어 선생님들과의 모의 면접을 보는 등 선생님들과의 피드백 과정을 거치며 취업 준비를 차곡차곡 해나가고 있다.


이들은 취업을 위해 교과시간 틈틈히 용접기능사, 가스기능사,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지게차기능사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기계직 공무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한림공고 3학년 기계과 김용혁 학생ⓒ 미디어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김용혁(3학년,기계과)학생은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준비에 한창이다.


"공기업취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기소개서도 처음 작성해보고 '진짜 내가 취업에 한 발짝 다가서고 있구나' 느끼며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준비 중이에요"

 

학생의 자격증 취득 소식을 들으며 취업에 대한 당찬 포부도 들을 수 있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자격증을 얼마전 취득했어요. 앞으로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할거에요"


실제로 지난해 한림공업고등학교 재학생 중 기계과 학생 7명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에 취업했으며 이 밖에 삼성전자 기계과 1명, 삼성에스원 전자과 2명 등 전체 취업자 148명 취업률 56.9%를 달성하기도 했다.

 

한편 한림공업고등학교는 전기회사, 통신직, 전자직, 건축목공, 토목직, 지적공사 취업동아리 등 각 전문분야별로 다양한 취업 동아리를 두고 학생들의 취업 맞춤 지원 교육을 실시하며 학생들에게 막연한 꿈이 아닌 닿을 수 있는 목표가 될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해주고 있다.
 

동아리 담당 유승하 교사가 마인드맵 그리기 활동을 통해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