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온평리 주민들 “‘주민 협의’ 조건 무시한 거라면 행정소송도 불사”
온평리 주민들 “‘주민 협의’ 조건 무시한 거라면 행정소송도 불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5.29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발주 관련 도청 항의 방문
29일 제주도청을 항의방문한 성산읍 온평리 주민들이 임성수 공항확충지원본부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발주하기로 한 것을 두고 성산읍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29일 오전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본부를 항의 방문한 온평리 주민 10여명은 임성수 본부장과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도와 국토부 사이에 주고받은 문서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문서 내용을 통해 도와 국토부가 지난해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부대조건으로 명시된 ‘주민과의 협의’ 조건을 무시한 것이라면 행정소송을 제기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이날 임 본부장을 만난 온평리 주민들은 “5개 마을 이장단 회의를 가진 것을 두고 주민들과 소통한 것이라고 한다면 명백한 사기”라며 간담회 결과를 근거로 국토부에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기 발주를 요청한 것이라면 절대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특히 현은찬 온평리장은 “이장 간담회 직후에 국토부에 공문을 보냈고 지난 23일 국토부에서는 용역 발주 공고를 낸 것을 보면 간담회를 주민들과 협의를 거친 것으로 보고 절차를 진행시키려 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임 본부장은 “동굴조사의 필요성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거론돼왔던 사안”이라면서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는 사전환경영향평가의 성격이라고 보면 된다. 이후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다시 환경영향평가를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다른 한 주민은 “온평리는 성산읍 지역의 다른 마을들과도 입장이 다르다. 소음 피해 지역은 10년~20년 후까지 싸움이 이어지겠지만 우리는 불과 1~2년이면 다 끝난다”면서 “당장 땅을 빼앗길 거라는 생각만 하면 밭에 가서도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잠도 오지 않을 정도”라고 절박한 심정을 호소했다.

 

이에 앞서 제2공항 온평리비상대책위도 성명을 내고 “도 당국이 마치 제2공항 당사자 마을들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원했다는 식으로 국토부에 용역 발주를 요청했다”면서 “이는 주민들의 의견을 명백히 왜곡한 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온평리비대위는 이어 “마을 의견을 이런 식으로 왜곡한다면 우리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면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즉각 중단하고 부실덩어리로 밝혀진 제2공항 용역에 대한 재검증부터 시작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온평리비대위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오름 절취 문제는 제2공항 입지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를 해야 하는 사안이지 전략환경영향평가로 풀 사안이 아니”라며 제주도가 주민들과 시민사회 반발이 더욱 거세지자 전략환경영향평가라는 속도전으로 무마하려는 것이라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