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6 09:50 (금)
제5회 고교 모의의회 경연대회, 영주고 단체 부문 최우수
제5회 고교 모의의회 경연대회, 영주고 단체 부문 최우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5.27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0개교·105명 참여, 5분 자유발언 제주어·영어로 진행 ‘눈길’
제5회 제주도의회 고교모의의회 경연대회가 지난 26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주최한 제5회 고교 모의의회 경연대회에서 영주고등학교가 단체상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단체부분 우수상은 신성여자고등학교, 중앙여자고등학교에 돌아갔고 남주고와 오현고가 각각 장려상을 수상했다.

 

지난 26일 도내 10개교 105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고교 모의의회 경연대회에서는 학교 내‧외 문제와 제주도정, 교육행정의 문제 등 다양한 제주 지역 문제들에 대해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참가 학생들은 심의 안건과 5분 자유발언 등을 알차게 준비한 것은 물론 자신감 있는 발표와 진지한 토론으로 미래 제주의정의 밝은 모습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특히 올해 모의의회 경연대회는 사라져가는 제주어 확산과 보전을 위해 제주어를 5분 자유발언 기본어로 하고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영어 발표 코너가 마련되기도 했다.

 

이날 다뤄진 의제로는 △학내 민주시민교육 의무화 조례안-제주도내 외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입국 폐지 동의안(세화고) △교원능력개발평가 폐지에 관한 조례안-공영관광지 무료화 페지에 관한 조례안(서귀여고) △월1회 고등학교 진로체험의 날 지정-제주도 공정여행지 지정에 대한 조례안(남주고) △ 제주도 중고교 내 잔반량을 줄이기 위한 자율배식과 잔반량에 따른 교내봉사 도입에 관한 조례안-제주관광객 환경부담금 부과에 관한 조례안(신성여고) △ 제주특별자치도 교사 성비 불균형 해소를 위한 남성교원 할당 조례안-제주도 건물 고도제한 완화의 건(오현고) △ 도내 중고교내 중고 교복장터 설치 의무화 조례안-제주도내 관광객의 환경세 부과 조례안(대기고) △ 제주 중고교내 방한교복 도입 건의안-해녀들의 인권신장과 보호를 위한 인권위원회 설립 조례안(영주고) △ 특수학급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조례안-제주도 무사증제도 폐지에 관한 조례안(제주일고) △ 제주도 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저학년 체조교육 의무화 조례안-제주도 대정지역 국유지 역사문화관광 코스 개발 조례안(대정고) △ 제주도내 원어민 보조교사 회화수업 폐지에 관한 조례안-제주 4.3길 활성화를 위한 벽화마을 조성에 관한 조례안(중앙여고) 등이 논의됐다.

 

신관홍 의장은 대회사를 통해 “지역사회 현안들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학생들을 보면서 제주의 미래가 밝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고오늘을 계기로 정치가라는 또 하나의 꿈을 만들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개인 부문 의장역 최우수상은 오현고 김세헌 학생에게, 의원역 최우수상은 서귀포여고 오덕미 학생에게 돌아갔다. 5분 자유발언 제주어에서는 서귀포여고 전지영, 영어에서는 제주제일고 김지오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제5회 제주도의회 고교모의의회 경연대회가 지난 26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