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찬성하면 낙선이다! 오라관광단지 부결하라!”
“찬성하면 낙선이다! 오라관광단지 부결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5.1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동하는 제주시민 200인 선언 기자회견, 찬성 도의원 낙선 운동 예고
행동하는 제주시민 200인 선언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들이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관련 환경영향평가서 협의 내용에 대한 동의안 심사를 앞두고 제주시민 200여명이 낙선 운동을 예고하고 나섰다.

 

동의안이 소관 상임위원회인 환경도시위원회를 통과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에서 환경도시위 소속 도의원들에 대한 낙선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경고한 것이다.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17일 환경도시위 회의에서 다뤄질 것이라는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16일 오전 9시30분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행동하는 제주시민 200인 선언’을 갖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회견에서 이들은 “6만여명이 상주하는 위성도시가 제주시민 머리 바로 위에 생기게 되면 제주 시민들의 퇴근길은 더욱 늘어지고 중산간의 초록은 옅어질 것이다. 오라동의 밤을 환하게 밝힌 만큼 제주의 별빛은 희미해질 것”이라고 이날 회견을 갖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이들은 사업부지가 한라산국립공원에 인접한 지역이라는 점을 들어 국립공원 내 생태계 악영향이 불가피하며 도민들의 삶에 미치는 직간접적 생활환경도 악화될 것이라고 유려하기도 했다.

 

또 이들은 “제주의 미래를 실체가 없는 중국 자본에 맡길 수 없다”면서 부실한 자본 조달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자본금의 32%에 달하는 2조175억원을 3단계 사업의 분양형 콘도 건설로 확보하겠다는 사업자측의 자본조달 계획에

 

이에 이들은 도의회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번 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면서 특히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도의원들의 행보를 주목할 것임을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제주도를 생태국가 시범 지역으로 선정하고 환경총량제 전면 실시, 한라산국립공원 확대 지정 등을 공약한 점과 제주도민들이 전국 평균보다 압도적인 표심으로 정권 교체를 이뤄낸 만큼 선거를 통해 드러난 주권자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들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충실해 제주의 미래를 팔아넘기는 의원들의 이름을 기억할 것을 선언한다”며 찬성 도의원에 대한 낙선 운동과 함게 최종 사업승인이 이뤄진다면 원희룡 도정에 대한 낙선운동이 이어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들은 지난 14일부터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참여 의사를 밝혀 지금까지 250여명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