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제주오라관단지 조성 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이번에는?”
제주오라관단지 조성 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이번에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5.12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안건 상정 보류했던 환경도시위, 오는 17일 안건심사 예정
12일 오후 도민 의견 수렴 위한 정책 토론회 … 찬반 격론 예상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 사업 관련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15일부터 열리는 제35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다시 안건으로 다뤄진다. 사진은 오라관광단지 사업 조감도. ⓒ 미디어제주

 

대규모 난개발과 환경 훼손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 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다시 제주도의회에서 다뤄진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회기 일정으로 제351회 임시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지난달 임시회 때 안건 상정이 보류됐던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 내용 동의안이 다시 다뤄지게 된 것이다.

 

소관 상임위인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17일 열리는 제1차 회의에서 첫 번째 의안으로 이 동의안을 다룰 예정이다. 안건 심사에는 김양보 환경보전국장, 이승찬 관광국장, 고운봉 도시건설국장, 김영진 상하수도본부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환경도시위에서 동의안이 통과되면 오는 19일 오후 2시에 열리는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 절차만을 남겨두게 된다.

 

지난 4월 임시회 때 안건 상정이 보류된 가장 큰 이유는 도내 시민사회단체에서 줄곧 문제를 제기해온 환경영향평가 심의 과정에서의 절차적 논란과 지하수 관정 양도·양수 허가 관련 특혜 시비에 대한 논란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환경도시위는 중산간 개발로 해안 용천수가 고갈될 위험이 있다는 점, 사업 부지가 경사 지형이어서 집중호우 때 하류에 있는 도심 지역에 피해가 우려되는 데 따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상정 보류 이유로 들었다.

 

또 집행부 관계부서가 6조원이 넘는 사업 투자금액과 관련, 자본의 실체를 명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사업자가 제시한 하수 처리 및 중수 사용 문제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고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하민철 환경도시위 원장은 “중산간 지역 환경 훼손과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달하는 357만㎡의 대규모 개발 면적과 3650톤이라는 과도한 지하수 사용 등 여러 가지 환경적인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는 사업”이라면서 전문가 집단과 지역 주민들과의 토론회에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12일 오후 2시부터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한 정책 토론회’는 고충석 제주국제대학교 총장이 좌장을 맡아 별도의 주제 발표 없이 곧바로 패널 토론과 방청객 토론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패널로는 허철구 제주대 환경공학과 교수, 고병련 제주국제대 토목공학과 교수, 양창헌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협력분과위원장, 성공훈 대한건설기계협회 제주도회장, 남기영 제주지역상권보호대책위원회 수석부회장, 문상빈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박연호 오라동발전협의회장, 문성현 정실마을 오라관광단지 반대대책추진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오라관광단지 조성 사업은 오는 2021년까지 6조2800억원을 투자해 제주시 오라2동 산 46-2번지 일대 357만5753㎡ 부지에 휴양콘도와 관광숙박시설, 골프장시설, 상업시설, 휴양문화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단일 개발사업으로는 제주 역사상 최대 규모인 데다 개발 예정지가 제주시 핵심 중산간 지역인 한라산국립공원 바로 밑 해발 350~580m에 있어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환경 피해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