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18세기 제주목사 이형상 저술서, 도 유형문화재 된다
18세기 제주목사 이형상 저술서, 도 유형문화재 된다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7.03.2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환박물>, <탐라장계초> 등 2종...조선 숙종 당시 제주 상황 상세히 기록
남환박물. ⓒ제주특별자치도

조선 숙종대 제주목사를 역임한 병와 이형상의 저술서 2종이 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6일 문화재위원회에서 역사적 사료 가치가 인정된 ‘남환박물(南宦博物)’과 ‘탐라장계초(耽羅狀啓秒)’ 등 ‘병와 이형상 관련유물’을 도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고 22일 발표했다.

 

‘남환박물’은 이형상의 저술서로, 당시 제주도의 자연·역사·산물·풍속·방어 등 37개 항목에 걸쳐 상세히 기록한 지지(地志:특정 지역의 현상을 백과사전식으로 기술한 책)이다.

 

총 2종이 현존하며, 한 권은 '갑신초추제우영양지호연정(甲申初秋題于永陽之浩然亭)'을 기록한 책이고, 다른 권은 ‘북설습령(北屑拾零)’을 덧붙여서 작성한 책이다. 18세기 초 제주 지역 상황을 구체적으로 엿볼 수 있는 인문지리지로 사료적·학술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된다.

 

‘탐라장계초’는 이형상이 조정에 장계를 올렸던 내용을 추려 정리한 책이다. 주요 내용은 제주도의 공물, 제례, 농사 등 총 19개의 항목과 그에 따른 부수 사항으로 당시 제주 지역 현안이 담겨있다. 이는 18세기 초 제주도의 사회·경제적 폐단 등 제주사를 재조명하는 1차 사료로서 가치가 높다고 평가된다.

 

도 세계유산본부는 앞으로 30일 예고 기간을 통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주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지정 여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