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원희룡 도지사 땅이냐?”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원희룡 도지사 땅이냐?”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7.03.14 19:4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복지타운 조성이 도시문화에 미치는 영향’ 정책토론회 개최
주민 “先 정책결정 後 의견수렴 아니냐” 지적
 

“원희룡 지사님께 묻고 싶습니다. 시민복지타운이 지사님 땅입니까? 아니면 공무원 땅입니까? 왜 도민 무시하면서 일방적으로 행복주택 건설을 추진합니까?”

 

14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시민복지타운 조성이 도시문화에 미치는 영향’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부지에 700여 세대 규모의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을 건립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도정이 주민 의견 수렴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자, 이도2동 지역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이날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 참여한 주민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뉘었다. 진행상황을 모르고 있거나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의 당위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도남동에서 50년을 거주했다는 김병진씨는 “도에서 설명을 안 해주니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소문만 듣고 있다”며 “도남주민으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이 시행되고 있는지 알고 싶어서 여기에 왔다”고 말했다.

 

그는 “행복주택이 필요하다는 점엔 동의하지만 꼭 시민복지타운 부지에 들어서야 하는지에 대해선 논의가 필요하다”며 “이 문제 때문에 주민 갈등이 심해지는데 이런 토론회에 관련 부서 공무원들이 적극 참여하지 않는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도남동 지역구 의원을 역임했던 이복만씨는 “시민복지타운은 제주도민이 골고루 지분을 갖고 있는 부지”라며 “도민의 반대가 있다면 토론을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남동 주민 권혁성씨는 “원희룡 지사가 시민복지타운 부지 활용 방안을 사전에 공론화하겠다고 약속했었다”며 “공론화 절차 단 한 번도 없이 행복주택 건립 계획을 확정지을 것 같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이 토론회는 시민복지타운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는 자리가 돼야 하는데 행복주택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해당 부지는 도지사나 공무원의 사유 재산이 아니기 때문에 마땅히 도민의 의견을 물어야 하는 땅”이라고 지적했다.

 

도남동 주민 강금중씨는 “오늘 토론회는 행복주택 건립 자체에 대한 찬반을 논하는 자리가 아니라 시민복지타운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에 대해 논의가 됐어야 하는 자리”라고 지적했다.

 

이날 방청객으로 참여한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과 김양훈 과장은 “행복주택은 시청사에 버금가는 시설인데다 침체된 시민복지타운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젊은이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토론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행복주택의 필요성 여부를 떠나 시민복지타운 부지 활용 계획에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토론회가 끝나고 2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도 도시건설국은 15일 오전 시민복지타운 활용방안에 대해 기자회견을 가진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주민은 “내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정이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드러날 것”이라며 기대했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책을 아는가 2017-03-15 09:57:43
정책이란 무엇인가?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개발의 도구가 아닌가.
주민 의견 수렴을 먼저한 후에 시행여부를 검토하는 순서가 맞다고 본다

aoRofk 2017-03-14 20:51:14
행복주택 찬성이야기는 모두 쏙 빼고 기사를 아주 편향적으로 쓰셨네요~
미디어 제주 다시는 보고싶지않아지네요...
늘 이롷게 편파적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