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1:36 (수)
중국 한국관광 전면금지로 제주도내 관광업계 ‘직격탄’
중국 한국관광 전면금지로 제주도내 관광업계 ‘직격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3.0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긴급 대책회의 개최 원희룡 지사 본부장으로 대책본부 가동키로
원희룡 지사가 6일 오전 중국 정부의 한국 관광 금지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

한국의 사드 배치 강행에 따른 보복 차원에서 중국이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시킨 가운데, 도내 관광업계가 직격탄을 맞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오전 9시 도청 2층 삼다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원희룡 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대책본부를 가동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원희룡 지사와 전성태 행정부지사, 김방훈 행정부지사, 김정학 기획조정실장, 이승찬 관광국장을 비롯한 실국장이 전원 참석했다.

제주와 중국을 잇는 항공편에 대한 특이 동향은 현재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가 3월 기준 항공 스케줄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여서 중국의 이번 조치가 항공편 운항 중단으로까지 이어질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현재 제주도가 파악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조치는 △3월 2일부터 아웃바운드 여행사의 방한 단체관광 업무 중지 △3월 15일 이전 비자 및 지불이 완료된 경우는 허용, 15일 이후는 취소 △모든 온‧오프 여행사 에어텔 및 개별여행 상품 모객 완료/ 만석 표시 △2일부터 롯데와의 모든 협력 금지(호텔, 관광지, 면세점 등) △금년 한국행 엄중 정리 △크루즈 한국 기항 금지 등이다.

이에 따라 오는 15일 이후부터 대규모 예약 취소 사례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는 우선 중국계 운영 여행사와 중국 전담 여행사들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하는 한편, 숙박시설의 경우 특히 제주시 연동, 노형 등 공항 인근 숙박시설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단체 및 크루즈 관광객이 줄어들 경우 전세버스 업체들과 중국인 단체 관광객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외식업체들의 피해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중국인 단체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롯데, 신라면세점도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 지사는 이날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국 관광객 공백을 메우기 위해 양적 규모를 채우기는 어렵지만 내수시장을 더욱 확대하고, 중화권 개인 단위 관광객, 그리고 아시아 전체 시장으로 다변화시켜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 최대한 수요를 발굴하면서 제주관광 구조개선을 앞당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당장 피해가 예상되는 전세버스와 숙박업, 외식업계에 대해서는 “단기적인 충격에 대해서는 보호하고 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관광진흥기금 등 재정적, 제도적 지원과 관광 프로그램 기획 등 아이디어를 모두 앞당겨 총력체제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그는 단기 대책으로 수학여행단이나 해외 단체, 해외 기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프로그램을 유치할 수 있는 긴급 관광상품 기획 개발 등을 주문하면서 “도민 보호를 위한 단기 대책을 면밀히 검토해 즉각 시행할 수 있는 체제에 들어가기 위해 도지사가 직접 본부장을 맡는 대책본부를 오늘부터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오늘부터 관광정책을 직접 관장하고 같이 뛰겠다”면서 “중국 총영사와 면담을 갖고 중국의 정확한 공식적인 입장과 내부 사정을 듣고 중국과 꾸준한 대화를 통해 협력체제가 복원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음주까지 경제부총리와 면담을 갖고 산하의 중국 종합 대책팀과 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도 직접적인 소통체계를 가동해 정부와 정책을 조율하고 국토부와 항공 슬롯 조정과 항공노선 조정에 대한 협의를 해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